김상희 의원 “고어 철수 후 2년간 손놓고 있었다”
남인순 의원 "고어사 철수제품 더 있어, 살펴봐라"
유일규 의원 "대학병원 사전주문해 2년간 문제 없었다"

13일 현재 진행 중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식약처 업무보고는 공급중단 사태로 도마에 올른 미국 고어사의 인공혈관 문제가 집중 거론됐다.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식약처가 적극적으로 조치해 고어사가 혈관 20개를 우선 공급하기로 한 것은 다행한 일이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공급을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든다”며 식약처의 대책을 물었다.

이에 이의경 식약처장은 “고어사와의 화상회의와 현지 출장이 계획되어 있다”며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기 위해 긴급 도입이 필요한 희소 의료기기의 수급 문제를 지원하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고 필요한 경우 사전 모니터링을 통해 정부가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김 의원은 또 “고어사가 국내사업 철수를 결정한 것이 2017년 4월이고 2년이 지났는데 그 동안 한 번도 인공혈관 공급 요청을 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 사실이냐”고 물었고 이 처장은 “공급문제가 대두된 것은 최근이라 최근에 요청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고어가 철수를 결정하고도 실제 철수는 6개월이 지난 이후에 했는데 식약처는 겨우 규정마련하고 수입사 종용해서 인공혈관 재허가 받도록 한게 전부”라며 “식약처가 2년을 허송세월했고 문제 생기면 면피 수준으로 대처하는 것에 국민이 분노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작년 소아당뇨환자들이 의료기기를 해외직접 구매하는 사건이 발생해서 의료기기법 개정안 발의해서 통과됐고 시행규칙 마련중인데. 국가가 주도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은 마련됐다”며 “희귀필수의약품센터에서 의약품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공급업무도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처장은 “의료기기안전정보원 등에 공급업무를 위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희귀필수의약품센터과와도 협조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작년 리피오돌 때도 마찬가지고 공급차질 문제는 계속 반복되고 있다. 제약사에 사회적 책임은 말할 수 있지만 도덕적 책무까지 강요할 수 없다”며 “식약처가 기민하게 움직여야 하는데 그런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이에대해 식약처 최성락 차장은 이 처장을 대신해 “유사사례가 있기 때문에 복지부, 환자단체, 전문가들과 협의해서 의약품 공급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 개선방안을 조속히 강구하겠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인공혈관 뿐만 아니라 고어사가 허가 취하한 품목이 48개인 것으로 안다”며 “이중 필수치료제가 있는지 파악해서 사전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 처장은 이와 관련 “파악해서 보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인공혈관은 고어사 철수때 대학병원이 2년간 사전주문을 해서 그 동안 문제가 없었거다. 식약처가 왜 이렇게 일하는지 모르겠다. 글리벡, 리피오돌 등 다 마찬가지다. 가격이 너무 낮아서 철수했는데 결국 더 높은 금액을 주고 공급이 재개됐다"며 "인공혈관은 간단한 재료가 아니고 수술을 못할 정도로 생명이 왔다갔다하는 재료인데 고어사가 얼마를 달라할지, 왜 이렇게 굴욕적인 일을 스스로 자초하는지 모르겠다"고 강하게 질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