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27일부터 경고항 추가...단일/복합 365 품목 해당
페노피브레이트, 아나필락시스 등 주의항 추가 의견수렴

한독 알레그라디정.
한독 알레그라디정.

슈도에페드린 단일제 및 복합제 복용 시 중증 피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경고문구가 추가된다.

식약처는 유럽의약품청(EMA) 안전성 정보를 반영해 슈도에페드린 함유 제제에 대해 ‘급성 전신성 발진성 농포증(AGEF)과 같은 중증 피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경고항을 3월 27일부터 추가하기로 확정했다.

또 발열, 홍반, 작은 농포 등 증상이 관찰될 경우 약 복용을 중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문구도 추가했다.

이번 허가변경은 슈도에페드린 단일제(대우수도에페드린염산염정)를 비롯해 슈도에페드린과 구아이페네신/덱스트로메트로판 복합제(소아용지미콜시럽), 브롬페니라민 복합제(삐삐콜플러스정), 세티리진 복합제(코싹정), 아세트아미노펜/구아이페네신/덱스트로메토르판 복합제(오메코프에스캡슐), 아세트아미노펜/클로르레니라민 복합제(오메코정), 에바스틴 복합제(리노에바스텔캡슐), 클로르페니라민 복합제(페리나정), 트리프롤리딘 복합제(액티피드정), 펙소페나딘 복합제(알레그라디정) 등 365품목에 해당된다.

조증·조울증 예방치료 성분인 리튬은 FDA 안전성 정보에 따라 삼환계 항우울제, 펜타닐, 트라마돌 등과 병용투여시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는 상호작용항을 3월 26일자로 추가한다. 명인탄산리튬정 등 4품목이 이에 해당한다.

고중성지방혈증치료제 성분인 페노피브레이트는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의 안전성 정보에 따라 ▲아나필락시스 및 혈관부종에 따른 급성과민증(일부 사례에서 생명을 위협) ▲투여 후 DRESS 증후군을 포함한 중증 피부 부작용(SCAR)에 따른 지연성 과민증을 일반적 주의항으로 추가하는 안을 마련하고 3월 25일까지 업계의견을 수렴한다.

페노피브레이트 성분의 대표제품은 녹십자의 ‘리피딜슈프라정’이며 복합제 3품목을 포함해 22개 업체 28품목이 해당된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