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철 교수 "운영 시 1시간당 3만9864원의 편익 발생"

"공공심야약국은 심야에 환자의 의약품 접근성을 개선해 정부가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에 기여할 수 있다"며 "의료 접근성이 취약한 시간대에 심야약국을 운영한다면 의약품 구입 불편 해소 및 오남용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중앙약대 서동철 교수는 11일 권영희 서울특별시의회 의원이 주관하고 서울특별시의회가 주최한 '심야시간 시민건강 안전망 어떻게 해결할까, 서울특별시 공공 야간약국 운영 및 지원 조례안을 중심으로' 토론회 주제발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2016년에 발표된 심야약국 필요성에 대한 국민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심야 공공약국의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88%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고, 야간/공휴일 공공약국 운영 제도화에 대해 동의한다는 의견이 92%에 달했다.

아울러 정부가 '커뮤니티케어' 정책을 추진 중에 있어 주민들이 지역주도 사회서비스 정책에 참여하게 돼, 동네 약국의 역할이 강화될 수 있다는 측면도 있다.

특히 심야의 약국접근성이 중요해져 재택의료에서 24시간 의약품 접근성 개선을 위한 시스템이 필요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약국의 취약시간대 환자 접근성을 높여주는 것은 정부의 커뮤니티케어 제도 확립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이 있다는 것.

현재 지역별로 운영되는 심야약국은 경기도 15개소, 제주도 6개소, 대구 심야약국 1개소, 대전 2개소, 인천 3개소를 신청받고 있고 광주 8개소,강원도는 공공심야약국 조례가 통과된 상황이다. 대구에는 연중무휴약국도 12개소 운영되고 있다.

서 교수는 2018년 심야약국의 비용-편익을 분석한 결과 1인당 2만5899원의 발생 비용, 1인당 4만6643원의 발생 편익이 산출된다며 편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비용편익은 1인당 2만744원, 1시간당 3만9864원이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심야약국의 약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운영을 위해 최소 시간당 4만5000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약사들은 시간당 4만5000원의 지원금을 제공할 경우 운영의사가 있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지역약사회 및 지방자치단체 지원으로만 운영되고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해 약사들이 약국 운영에 대한 부담을 갖는다고 했다.

서 교수는 "정부에서는 수령의사금액의 지원금을 심야약국에 제공해, 취약시간대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며 "현재 매우 적은 이용자 수를 보이고 있는 심야약국에 대해 이용자 수가 적정 수준에 도달하려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 교수는 심야약국 운영을 위해 '제도화'와 '비용지원'이 마련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 교수는 "2012년 11월부터 편의점 등 안전상비의약품 판매를 허용해 오고 있지만, 의약품 부작용이 발생하는 등 환자 안전이 담보되지 않는다"며 "심야약국을 통해 전문 약사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심야 및 휴일의 진료 공백 현상 해소에 기여하고, 안전한 의약품을 제공해 건강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심야약국 근무 약사들은 개인적 휴식 및 여가 활동 등을 포기하면서 사명감으로 운영한다"며 "정부에서는 수령 의사금액을 제공해 심야약국을 활성화하고 취약시간대 의료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