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혜 회장, 제네릭 품목수와 비례..."유통업계 미래전략 고민"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은 도매업체 수가 2500개가 넘는 문제에 대해서도 협회 차원에서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도매업체 수는 제약사 (제네릭) 품목수와 비례한다. 이 숫자도 제약이 양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업체수만으로 의약품 유통업계의 후진성을 이야기해서는 안된다고 우회적으로 반론을 제기했다.

조 회장은 18일 오후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조 회장은 "도매업체가 2500개 넘는다고 하는데 이건(업체수 증가는) 제약사 품목수와 비례한다. 세부적으로 보면 상위 100개 도매업체가 유통의 80%를 점유하고 나머지 20%를 2000개가 넘는 도매가 분담하는 구조"라고 했다.

이어 "선진물류로 알려진 일본도 상위 '빅3'가 대부분의 유통을 담당하고 있지만, 밑에 2500개가 넘는 유통회사들이 있다"고 했다. 의약품 유통 문제를 단순히 업체수만으로 평가하지 말아달라는 의미다.

조 회장은 그러면서 "유통업계도 미래전략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세계 의약품유통의 주된 이슈는 '콜드체인'이다. 백신 뿐 아니라 최근 개발되고 있는 항암제나 면역관련 치료제는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돼야 한다. 이런 바이오의약품 비중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유통이슈는 '콜드체인'으로 가고 있고, 우리도 이 부분을 관심있게 보고 있다"고 했다.

조 회장은 또 "일부 다국적사가 1~3% 마진을 주면 해당 품목을 취급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거래 의료기관과 약국이 환자 치료를 위해 요구하면 유통업체는 약을 배송해 줘야 한다. 그래서 손해를 감수하면서 그런 약까지 취급하는 것"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