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련번호 개선 지속 요구...최소마진 가이드라인 마련

조선혜(왼쪽)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과 박호영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장
조선혜(왼쪽)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과 박호영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장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회장(지오영 회장)은 공동생동 축소 또는 단계적 폐지를 위해 대한약사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등과 적극적으로 공조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재고약 반품문제 등 각종 현안이 무분별한 제네릭 양산과 관련돼 있다고 판단하고, 약업계 단체들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는 취지다.

일부 다국적제약사의 초저가 마진 '횡포' 등을 바로잡고 유통업계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최저가 유통마진 가이드라인과 제약-도매 간 표준거래약정서도 연내 목표로 마련하겠다고 했다.

조 회장은 18일 오후 2시 한국의약품유통협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조 회장은 또 "일련번호 보고 의무화가 유통업계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상황에서 1월부터 시행됐다"면서 "RFID와 2D 바코드 일원화, 어그리제이션(묶음포장) 확대, 설비 및 인력 등 비용증가를 감안한 자금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최근 카드사들이 카드수수료 인상공문을 유통업체들에게 보내고 있다"면서 "요양기관 결제할인 1.8%, 1% 이상의 마일리지, 2% 안팎의 수수료 등이 유통업계의 경영난을 가속화하고 있다. 의약품 거래전용 카드 도입과 카드결제 수수료 개선 등을 병행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조 회장은 또 "위수탁제도를 악용하는 일부 업체들이 발견되고 있는데도 식약처 인력이 부족해서 제대로 감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제도의 취지를 살리면서 건전한 유통풍토를 바로잡기 위해 유통협회가 참여하는 자율감시제 도입을 식약처에 요청했다"고 했다.

조 회장은 "유통업계가 마진이나 반품 등의 문제로 제약계에 불만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제약과 도매는 긴밀한 파트너 관계"라면서 "서로 소통하고 각자 역할을 분담해 충실이 업을 수행해 나가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