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네스프 바오시밀러 원료의약품 공급 계획

팬젠 (대표 윤재승, 김영부)은 말레이시아 식약청(NPRA)로부터 EPO의 바이오시밀러인 ‘에리사’의 품목허가를 7일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에리사’는 만성신부전 환자의 빈혈치료에 사용하는 적혈구 증식인자 바이오의약품인 EPO의 바이오시밀러다. 말레이시아 국영제약사인 CCM Duopharma사와 공동으로 임상3상 시험을 수행한 후 말레이시아 규제기관에 공동으로 품목 허가 최종 승인됐다.

EPO는 미국의 암젠에서 에포에틴 알파 최초개발 이후 2007년 산도스가 최초의 바이오시밀러인 에포에틴 알파(제품명:비노크리트)를 개발한 이후 이번에 팬젠이 두 번 째로 바이오시밀러 에포에틴 알파 출시에 성공한 것이다.

말레이시아 CCMD는 팬젠과 공동임상을 수행해 팬젠이 생산하는 EPO 바이오시밀러 제품에 대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브루나이 시장의 독점판권을 보유하고 있다. 또 말레이시아 외의 ASEAN 주요국가 판고를 공동개척 중에 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4월부터 민간 시장판매가 시작된다.

이 외에도 팬젠은 태국 및 터키 시장에서 판매 체결을 한 상태며 올해 사우디아라비아 및 중동지역 국가에 대한 판권계약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팬젠은 지난 17일 선바이오社와 차세대 바이오베터 의약품 공동개발협약을 맺고 PEG-EPO 신약 개발에 착수했다.

이 밖에도 팬젠은 일본의 YL Biologics가 개발 중인 네스프 (기린의 2세대 EPO제품) 바이오시밀러의 원료의약품을 임상3상 시료 및 상업제품까지 공급하기로 계약했다.

현재 한국식약처(MFDS)에서는 EPO 바이오시밀러인 ‘팬포틴’이라는 이름으로 최종 품목허가 심사 중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