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6천 여 약국 사용 중

약국 전용 온라인몰 '유팜몰'이 의약품 유통업체 직거래 주문 사이트를 결합시킨 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다.

유팜몰은 현재 6천 여개 약국이 자사와 협력한 유통업체와 거래 시 유팜몰W.O.S를 통해 주문하고 있다고 밝혔다.

W.O.S(Web Order System)는 유통업체 각각의 직거래 주문사이트가 유팜몰에 연결된 형태로, 2017년부터 의약품 유통업체와 협력해 도매상 직거래 주문까지 하나의 사이트 안에서 가능하도록 하는 '유팜몰W.O.S'를 구축하고 약국에 제공해 왔다. 

약국은 유팜몰 아이디 하나로 모든 입점 도매상의 W.O.S에서 주문이 가능해져 주문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도매상 주문 시에도 직관적이고 통일된 최신 주문화면 및 매출원장 조회, 웹 결제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 약국 청구프로그램 '유팜'을 사용 중인 약국은 '유팜'과 연동해 자동주문장 서비스인 '스마트오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오더란 약국 청구프로그램에 입력된 처방의약품 소모량을 기준으로, 각 도매상에 주문할 의약품 리스트를 자동으로 추출해 주는 서비스다. 

당일 소모량부터 7일 전까지의 처방의약품 소모량 조회가 가능하며, 장기처방 의약품 사전 알림 기능 또한 눈에 띈다.

유팜몰 관계자는 "유팜 사용처 외 모든 약국에서 스마트오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청구프로그램과의 제휴를 추진하고 있으며, 협력 도매상을 확대해 더 많은 약국에 통합W.O.S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유팜몰과 협력된 도매업체는 동원 전 계열사, 백광의약품, 인천약품, 세화약품(부산) 등 전국 대형 종합도매 18처로, 유팜몰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협력도매상과 거래 중인 약국이라면, 유팜몰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각 도매연결 신청 단계를 거치면 즉시 이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