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숙 기자가 직접 체험하는 CSR| ⑤한국애브비 '애브비워크'
“운동하면서 기부하고, 치킨도 먹고 손해볼 것이 없죠.”
박찬일 QA 차장에게 ‘애브비 워크’를 어떻게 참여하게 됐느냐고 묻자 돌아온 답은 재밌게도 ‘치킨’이었다.
“사실 처음에는 치킨(?)을 위해 시작했어요. 원래 걷는 걸 좋아해서 시작하는 데 큰 무리는 없었죠. 가볍게 생각했는데, 막상 시작하니 다른 직원과 경쟁심도 생기더라고요.”
‘애브비 워크’는 2016년부터 3년간 진행된 사회공헌프로그램이다. 애브비는 직원이 쉽고 재밌게 참여할 수 있으면서도,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애브비 워크'에 참여하기 위해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빅 워크(Big Walk)를 통해 '한국애브비 모금통'을 설치해야 한다. 직원 3명 이상이 팀을 꾸리면 직원들의 걸음은 앱에 기록된다. 캠페인 기간 동안 총 걸음거리가 2만 5000km(250만눈)되면 회사는 500만원을 매칭 기부해 희귀?난치성질환 환우들에게 기부한다. 눈은 한국애브비 모금통에 적립되는 포인트 단위다.
매년 9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애브비 워크'는 지난해에는 직원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팀별로 200km(2만눈), 500km(5만눈)을 달성하면 모바일 커피 쿠폰, 치킨 상품권 등 소정의 상품을 전달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다. 또 참여 팀 중 평균 걸음거리가 가장 높은 상위 3개팀은 연말 회의에서 시상도 했다.
“중간에 기부하기로 한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는 메일을 받으니까 아차 싶더라고요. '이 프로그램이 단순히 걷기를 위한 것이 아니라 ‘기부’와 연결됐구나' 하면서 말이에요. (이런 생각이 드니) 더 열심히 하게 됐어요. 평소 기부나 봉사활동을 하려는 의지는 있었는데, 막상 일상에 치여 직접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 게 많이 아쉬웠거든요. 이번 기회를 통해서 조금이라도 (남들에게)도움을 주고 싶었죠.”
일상 속에서 도움을 주고 싶었다는 그. 자신의 ‘걸음’으로 환자에게 직접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접하니 더 뿌듯해 했다. 비록 '애브비워크'는 마쳤지만, 이후에도 다른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는 소감도 함께 전했다.
“단순히 걸음 포인트만 보면 실제로 기부활동을 체감하기가 어려웠을 것 같아요. 그런데 이전에 기부된 내용, 그로 인해 조금이나마 삶의 기쁨을 누리는 내용 등을 보니 울림이 있더라고요. 전 별거 안 한 것 같은데, 고마워 하는 내용의 글들을 보고는 더 자극을 받았죠.”
“마지막에 목표가 달성돼, 제 걸음으로 기부가 됐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저도 기부에 일조했다는 생각에 뿌듯하더라고요. 그런데 '애브비워크' 끝나고는 날씨도 추워져 다시 (잘 걷지 않는) 예전으로 돌아가서 아쉬워요. 조만간 또 회사에서 이런 이벤트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아쉬운대로) 다른 기부 모임에 참여해 봐야겠어요.”
피승재 Training & Innovation manager 부장은 회사일로 바쁜 와중에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가끔 하늘을 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었다고 했다. 그 여유로움 속에서 애브비의 존재 이유도 함께 느꼈다고 한다.
“일하느라 바쁜 회사원들에게 가끔 걸으면서 하늘을 볼 수 있게 만들어 준 것이 '애브비워크'에요. 그 하늘에는 한국애브비의 존재의 이유인 ‘환자’가 있다는 것이 '애브비워크'의 중요한 의미죠.”
그러면서 그는 '애브비워크'의 의미에 대해서 차분히 설명을 이어갔다.
“'애브비워크'는 ‘혁신’이라는 큰 지붕에서 시작했어요. (얼핏 듣기엔) 단순히 걷는 것과 ‘혁신’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의문이 들 수도 있을 거에요. 제가 좀 더 풀어서 설명해 드리자면, 건강을 위해 개인적으로 걷는 것과 회사 주도로 회사의 비전 (환자 중심의 혁신적 기업)을 강조하면서 진행하는 걷기 캠페인은 다를 수 밖에 없죠.”
그의 말을 듣다보니, 개인적으로 걷는 것과 회사 주도로 걷는 것이 어떻게 다를지 궁금했다. 그의 대답은 거침이 없었다.
“크게 3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어요. 먼저 짧은 기간이지만 환자를 위해 전 직원이 참여한 활동이고, 다음으론 이런 활동을 통해 환자에게 희망을 준다는 것, 마지막으론 우리의 작은 걸음이 결국 환자 중심의 비전과 연결된다는 점을 직원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죠.”
그의 설명을 들으니 '애브비워크'는 기부도 하고, 전 직원에게 회사의 비전도 함께 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듯 했다.
“개인적으로 3년동안 진행하면서 아직 '왜 걷지?'라고 의문을 가지는 직원들이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시작한 해보다 최근 더 많은 직원이 참여하고 있어요. 희귀질환 환우에게 후원금이 어떻게 쓰였다는 피드백을 받은 후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는 것 같아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을 되찾았다는 최정빈 Immunology 대리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었다고 했다.
“처음엔 환자를 위한 일이라고 뿌듯함으로 시작했어요. 한걸음 한걸음이 저에게 정신적, 육체적 긍정적 에너지의 원동력이 됐고, 그 에너지로 환자들과 가족들을 위해 열심히 업무에 집중할 수 있었죠.”
그는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영원한 숙제(?)인 다이어트 효과도 톡톡히 봤다고 한다.
“사실 바쁜 일상 속에서 제 자신을 돌아보는 여유를 갖는 게 쉽지 않잖아요. 이번 애브비 워크를 참여하면서, 제 자신을 되돌아 보는 기회가 됐죠. 또 걸으면서 스트레스도 풀리고, 체중도 관리할 수 있었죠.”
처음에는 큰 감흥이 없었으나, 점점 순위가 올라가는 것에 재미를 붙였다는 정창훈 SCM 부장. 그 역시 최정빈 대리처럼 다이어트에 성공했고, 평소 맞지 않았던 옷도 입을 수 있게 됐다고 한다.
“참가 당시에는 솔직히 큰 감흥은 없었어요. 제가 해봐야 얼마나 하겠냐는 생각도 들었고요. 그런데 걷다 보니 제 순위가 오르더군요.(웃음) 특정한 목표를 정하기 보다는, 일상의 시작과 마무리를 '애브비 워크'로 해보자고 결심했죠. 그랬더니 어느 순간 Top 10…5...3…2…1까지 순위가 오르는 걸 보면서, 나도 할 수 있구나 생각했죠. 무엇보다 살이 빠지니 건강해 지는 것은 물론이고 평소 맞지 않던 옷도 있을 수 있는 작은 기쁨까지 덤으로 얻었죠.”
기자에게 '애브비워크'에 참여한 소감을 들려준 직원들의 한결 같은 대답은 자신의 걸음이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서 느끼는 뿌듯함이었다. 강경식 Market Access 차장과 이민희 SM&M 사원 역시 같은 소감을 전했다.
“작은 발걸음은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다는 소박한 열망으로 시작했죠. 이 착한 발검음이 제 건강도 지켜주고, 직원 들간의 결속력도 높여 줬어요. 또 다른 바람이 있다면 우리의 작은 발걸음이 환우 분들에게 잘 전달돼 환우 분들 역시 건강을 되찾아 함께 착한걸음을 걸을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애브비 워크'를 달성하기 위해 걸음을 걷는 시간들은 제 안의 따뜻함도 채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어요. 덕분에 평일엔 점심시간을 쪼개어 함께 회사 주변을 산책하며 동료들과 친목을 다질 수 있었고, 주말엔 가족, 남자친구와 나란히 걸으며 이야기도 나눌 수 있었죠. 애브비워크는 또 하나의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게 해줬어요"
자신들의 건강한 걸음이 희귀난치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우들 전해지는 것. 애브비워크에 참여한 직원 모두의 바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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