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질환 치료 신약 후보물질(NCE401)...계약금 100만 달러
김훈택 대표 "NCE401 신약으로 개발해 미충족 의료수요 높일 것"

티움바이오(대표 김훈택)는 지난해 말 이탈리아 글로벌 제약사 키에지(Chiesi Farmaceutici) 그룹에 주요 폐질환 치료 신약 후보물질(NCE401)을 7400만 달러 규모의 기술수출(라이센스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계약에 따라 향후 키에지 그룹은 호흡기 질환 치료제 분야에서 글로벌 임상 개발 및 상업화를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티움바이오에 계약금 100만 달러 지급 후 해당 신약후보물질이 임상 등 각 단계를 통과할 때마다 7300만 달러의 단계별 계약금액과 상업화 이후 로열티를 지급한다.

해당 신약 후보물질(NCE401)은 섬유증의 섬유증식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TGF-β(Transforming Growth Factor beta)를 저해하는 기전을 가진 약물이다. NCE401은 섬유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경로에 작용, 미충족 의학적 수요가 특히 높은 특발성 폐섬유증(Idiopathic Pulmonary Fibrosis) 치료를 위한 신약으로 개발을 목표하고 있다.

이탈리아 키에지 그룹 홈페이지에 실린 라이센스 관련 보도자료 내용

특발성 폐섬유증은 원인 불명의 폐 손상 및 섬유화가 진행되어, 5년 내 환자의 60% 이상이 사망하는, 생존율이 낮은 희귀 난치성 질환. 기존 치료제는 로슈의 피르페니돈(Pirfenidone, 항섬유화제의 일종), 베링거인겔하임 닌테다닙(Nintedanib) 2건으로 2015년 최초로 승인됐다.

그러나 기존의 치료제는 증상 완화 및 진행속도를 경감시킬 뿐 근본적인 치료를 통한 생존율 개선 효과가 낮아, 보다 뛰어난 약효와 안전성을 보유한 치료제의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티움바이오 김훈택 대표는 "NCE401은 제한된 치료방법으로 인하여 심각하게 고통 받는 폐섬유증 환자들을 도울 수 있는 잠재력이 높다고 믿는다" 며 "오랜 전통과 호흡기 질환 치료제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을 보유한 키에지사와 파트너십을 맺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키에지사와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해 폐섬유증 환자 및 주요 폐질환 환자들을 위한 혁신적 치료제 개발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에지 그룹 Ugo Di Francesco CEO는 "이번 라이센스 계약은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호흡기 질환 영역에서 자사의 전략적 목표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키에지 그룹이 개발한 만성폐쇄성질환(COPD) 치료제인 포스터(Foster)는 전세계 및 국내 시장에서 판매 중이며, 2017년 약 86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티움바이오는...

2016년 SK케미칼의 혁신신약R&D센터가 스핀오프(Spin-Off)해 설립된 티움바이오는 혁신 합성신약 및 바이오신약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바이오 기업.

치료제가 희소한 질환 또는 희귀 난치성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치료효과를 가져다 주는 신약을 개발하기위해 대기업 출신 연구자들이 2016년 설립했다.

현재 면역항암치료제, 섬유증 및 혈우병 치료제 등 다수 파이프라인의 전임상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궁내막증·자궁근종 치료제의 글로벌 임상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키에지 그룹은...

이탈리아 Parma에 본사를 둔 키에지 그룹은 연구 중심 글로벌 제약사로서 업력 80여년에 이른다. 키에지 그룹은 특히 호흡기 질환 영역의 혁신 신약을 연구, 개발, 판매하고 있으며, 희귀 질환 치료제 및 전문의약품을 공급하고 있다.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전세계 6개국의 핵심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수의 전임상, 임상 및 허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키에지 그룹엔 5300여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으며 전년도 매출은 2.2조원에 달한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