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모세포종 신약 후보물질 도출 협력

퍼스트바이오테라퓨틱스가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회사 투자아(twoXAR)와 교모세포종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퍼스트바이오는 투자아가 발굴한 후보물질의 최적화 작업을 통해 신약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투자아는 AI 기술을 활용해 교모세포종의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는 잠재적인 후보물질을 발굴해 퍼스트바이오에 제공한다. 최종적으로 두 회사는 교모세포종 모델에서 최적화된 후보물질에 대한 비임상 효능 실험을 함께 수행한다.

김재은 퍼스트바이오 대표는 “퍼스트바이오는 다양한 질환에 대해 퍼스트인클래스 신약 후보물질 발굴과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투자아는 퍼스트인클래스 치료제를 신속하게 발굴하는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공동연구는 투자아의 AI를 기반한 신속한 신규 물질 발굴 역량과 퍼스트바이오의 신약개발 전문성이 시너지를 이뤄 교모세포종에 효과적인 혁신 신약을 공동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앤드류 A. 레이딘(Andrew A. Radin) 투자아 CEO는 “교모세포종과 같은 미충적 요구가 높은 질환 치료제를 효과적으로 발굴하고 개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고, 특히 투자아와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퍼스트바이오와 공동연구 및 공동개발을 진행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뇌질환 및 항암제 신약개발에 큰 전문성을 가진 퍼스트바이오와의 공동연구는 투자아의 AI 기반 신약개발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