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최종 심사에 맞춰 경영 개선 적극 소명
"재무건전성 확보, 상장유지·거래재개 노력하겠다"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가 14일 저녁 경남제약의 상장폐지를 결정하자 소액주주들이 반발하면서 후폭풍이 거세게 일었다. 종목 토론방에는 소액투자자들의 성토가 빗발쳤다. 상장유지가 결정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견줘 대마불사,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취지의 성토가 적지 않다.  

경남제약의 상장 유지와 폐지, 개선기간 부여 여부는 코스닥시장 상장 규정에 따라 15영업일 이내인 내년 1월8일 이전 열리는 코스닥시장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 17일, 경남제약 '주주 여러분께 드리는 글'로 공식 입장 밝혀

경남제약은 정상 복구된 웹 사이트를 통해 '경남제약 주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게재했다. 소액주주들의 불안감을 일부 해소시키기 위해 회사 측의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경남은 "상장유지와 거래 재개 결정이 내려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17일, 경남제약은 자사 웹 사이트에 '경남제약 주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회사의 입장을 밝혔다. (경남제약 웹 사이트 캡처)

경남은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가 상장폐지(심의)결정을 내린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심히 유감스럽다"며 "상장폐지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코스닥시장위원회의 최종 심사에 앞서 지금까지 진행해 온, 회사의 경영 개선 노력과 성과들에 대해 보다 더 적극적으로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경남은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차입금을 상환해 전년말 기준 약 111억원의 차입금을 현재 약 55억 수준으로 줄였다며, 영업분야에서는 대표상품인 레모나의 중국시장 진출과 유통채널별 다양한 신제품 출시, 내부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해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전년 대비 5% 내외의 매출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남은 "소액주주연대와 함께 신기술사업조합이 운영하는 투자조합을 전략적 투자자로 유치해 최대주주를 변경했다"며 "최대주주인 마일스톤KN펀드과 함께 '소유와 경영의 분리'라는 대원칙 아래, 지속적인 회사의 성장을 위한 재무의 건전성확보를 위한 추가 유상증자를 유치 하고 전문경영인 체제를 구축했다"고 전했다.

경남은 또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코스닥시장위원회의 현명하고도 공정한 판단이 5천여 주주들의 이해와 230여 임직원들의 바람과 부합할 것으로 믿고 있다"며 "최종적으로 상장유지와 거래 재개 결정이 내려 질 수 있도록, 전 임직원들이 노력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 상장적격성 실질심사·경영권 분쟁 장기화

지난 3월 증권선물위원회는 2008년부터 2013년까지 감리결과 49억8900만원의 매출 및 매출 채권을 허위로 계상한 회계처리 위반 사항, '분식회계'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회사가 주가를 올리려 가공 거래를 통해 매출액과 매출 채권을 과대계상하고, 이를 은폐하기 위해 공사비를 부풀려 유형자산을 과대계상함으로써 허위매출채권을 정리했다는 것이다.

경남은 이후 과징금 4000만원, 감사인 지정 3년, 검찰 고발 등의 제재를 받고 지난 3월2일부터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올랐다. 한국거래소는 5월에 기업심사위를 열어 회사 측에 6개월 간 개선기간을 부여하기로 하고, 개선계획 이행내역서를 제출을 요구했다.

▶ 소액주주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형평성 어긋나" 성토하기도

상장폐지 소식을 접한 경남제약 소액주주들은 최근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형평성이 맞지 않다고 주장하며, 분통을 터뜨렸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형평성 문제를 지적하는 글이 올라왔다.

한 청원인은 "삼성바이오는 4조5000억원 분식회계로 과징금 80억을 받고도 거래가 되고, 경남제약은 과징금 4000만원 받고 상장폐지 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국거래소는 지난 10일 증권선물위원회가 고의 분식회계로 결론을 내린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상장 유지 결정을 내린 바 있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코스닥 시장 상장 규정에 따라 15영업일 이내인 내년 1월 8일전까지 코스닥시장위원회를 열고 상장폐지 혹은 개선 기간 부여 여부를 최종 심의, 의결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처럼 상장폐지 수순을 밟지 않고 유예될 수도 있다. 경남제약이 부족한 경영 투명성 여부 자료를 보완하고 강력한 개선 계획을 밝힌다는 조건을 한국거래소가 받아들이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