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10월 생동인증 57품목 현황 공개

이미 생동성시험 인증품목수가 200개가 넘는 성분에도 추가로 생동을 인증받은 품목이 나오고 있다. 로수바스타틴칼슘이 대표적이다. 도네페질염산염도 누적 190개를 넘어섰다.

2018년 10월 생물학적동등성 인정품목 (히트뉴스 재정리)

9일 식약처가 최근 공개한 '2018년 10월 생물학적동등성 인정품목 현황'에 따르면 이 기간동안 생동인정을 받은 품목은 57개였다. 지난 달 38개 대비 약 33% 늘어났다. 올해 누적 품목수는 702개였다. 지난해(624개)와 비교하면 벌써 77개가 증가했다. 

10월 인정품목을 보면,  니모디핀은 영풍제약과 이연제약이, 에스아테놀롤은 광동제약과 대한뉴팜이, 디쿠아포솔나트륨은 종근당, 아자시티딘(오리지널:세엘진 비다자)은 삼양바이오팜이 생동시험을 거쳐 각각 퍼스트제네릭을 승인받았다.

로수바스타틴캡슐(크레스토)에는 '마더스제약'의 로수틴엠정10mg이 추가돼 같은 성분 품목수가 221개로 늘었다. 도네페질염산염(오리지널:에자이 아리셉트)도 '풍림무약'의 도네페질원정5밀리그램·10밀리그램이 각각 승인돼 192개가 됐다.

추가된 품목이 가장 많은 성분은 고혈압 치료제 '텔미사르탄'이었다. 명문제약의 '텔미', 아주약품의 '아주텔미사르탄', 씨트리의 '씨르텔미' 등 6개 품목이 새로 추가됐다. 이로써 이 성분 생동인정 품목은 총 82개가 됐다. 우울증 치료제 성분인 'S-아데노실-L-메티오닌황산토실산염'도 다림바이오텍의 '세이미정', 크리스탈생명과학의 '데나신정', '한국프라임제약'의 아로닌정등 3품목이 추가됐다.

면역억제제인 타크로리무스 성분도 종근당 '타크로벨서방캡슐5밀리그램', 한림제약 '타크로스캡슐1밀리그램' 등 2품목이 추가됐다. 아목시실린/클라불란산칼륨 복합제와 에제테미브/심바스타틴 복합제도 각각 5개 품목이 새로 인증받았다. 

한편 니모디핀은 영풍제약과 이연제약이, 에스아테놀롤은 광동제약과 대한뉴팜이, 디쿠아포솔나트륨은 종근당, 아자시티딘(오리지널:세엘진 비다자)은 삼양바이오팜이 각각 생동시험을 거쳐 퍼스트제네릭을 승인받았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