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재천 전무, 과학기술정책토론회서 제안

신약개발연구조합 여재천 전무

"우리나라도 신약개발로 다국적 제약기업이 탄생할 수 있다. 진출 대상 국가의 의료정책, 주변 산업 환경 변화를 고려한 의사결정, 그 시장이 요구하는 수준의 약에 대한 보건경제 가치, 내외부의 역량분석과 기술포트폴리오에 대한 냉정한 가치평가 접근을 하면 가능하다."

지난 30일,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회가 주최한 '2018년도 국가과학기술혁신 국회 대토론회 - 과학기술정책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열렸다. 신약개발연구조합 여재천 전무는 '국가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정책제언 - 신약개발'에서 이같이 말했다.

여 전무는 "바이오경제시대의 제6의 물결(나노-바이오-디지털 Technology 시대의 도래)은 많은 시사점들을 던져주고 있다. 미국 국가정보위원회(NIC)가 2025년까지 미국의 국가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6대 와해성 기술로서 생물노화기술과 사물인터넷을 발표하면서 BT/IT/NT등의 하이브리드한 산업간 융합기술과 빅데이터베이스 활용의 중요성이 더욱 더 부각됐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고령화 및 기술 융복합 가속화에 힘입어 개인맞춤형, 일상관리형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ICT를 연결고리로 의약학, 생물학, 나노공학, 인지과학, 로봇공학 등이 결합되는 융합의학의 성장과 함께 부가가치 창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밝히며 바이오메디컬산업을 진단했다.

여 전무는 바이오메디컬산업이 첨단기술이 요구되고 불확실성이 커서, 기업 단독으로는 성장 한계가 있다며 기업과 대학, 연구소, 병원 등이 전후방에서 연계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전임상, 임상실험 허가절차 등의 '네거티브규제'가 필요충분조건이라고 제시했다.

그는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이뤄진 신약개발을 통해서 많은 난치병들이 정복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고혈압 등 순환계질환, 당뇨 등 대사성질환, 관절염, 통증, 우울증, 각종 암, 소화기질환, 감염성질환 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신약개발의 혜택을 받아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며 신약개발의 긍정적 효과를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임상현장에서는 아직도 암, 당뇨, C형간염, 치매 등 신경질환, 정신과질환, 면역 질환 분야 등에서 개선된 새로운 치료제를 여전히 필요로 하고 있고, 약과학자들은 미충족의료수요를 감안하면서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질환분야에 연구력을 집중하고 있는 현황을 설명했다.

여 전무는 "지금 세계의 신약개발 패러다임은 규모 중심에서 기술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그동안 기업의 가치 판단 기준이 매출액이었다면, 지금은 신약파이프라인의 보유 여부가 되고 있다. 특히, 공동연구와 기술이전 등이 새로운 신약개발 파트너쉽 협력의 중심축이 되고, 시스템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통해서 신약 개발의 생산성을 혁신하기 위한 경영전략이 다변화됐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새로운 치료제에 대한 아이디어는 대부분 대학교와 벤처기업, 스타트업 등에서 나오고 있지만 재정적인 여건 때문에 신약개발로 이어지기까지 시행착오가 많은 것이 한계라며, '시스템오픈이노베이션 형태의 산학 협력'은 혁신 신약 연구개발의 효율성과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모델일 것이라 주장했다.

연구의 초기단계에서부터 대학교, 벤처기업, 스타트업이 기업과 밀착해, 상호협력관계가 구축된다면 안정적인 연구비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기업으로서는 연구 성과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상용화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이유다.

여 전무는 "우리 실력으로 타겟 약물의 기초 연구동향을 파악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전 임상 자료를 통해서 임상 예측을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고 지적하며 "타겟 프로덕트 프로파일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외부 기술과 기술보유기관들이 '시스템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실행해, '혁신생산성을 극대화한 것이 신약개발 전략의 핵심이 돼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그는 지원 정책이 변화해야 한다며, 정부가 바이오헬스산업을 국가 신산업으로 선언한 이래로 전향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책입안자는 다양한 다학제 전문가들의 열린 의견을 수렴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 신약개발 촉진정책이 활발히 환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 전무는 자신의 의견을 요약해 ▶ 제약기업, 바이오기업, 벤처기업, 스타트업, 대학, 연구기관의 기술역량과 우수한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글로벌 사업모델 마련 ▶ 선진화된 네거티브 규제정책, 인허가기관서 실행 ▶ 임계연구비 지원정책의 현실화가 우리나라에서 신약 개발로 다국적제약기업이 탄생할 수 있다고 정책적 변화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