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부문 A+등급, 환경경영·지배구조 A등급
존림 사장 "지속가능경영 노력 바이오제약 산업 정착하도록 선도할 것"

삼성바이오로직스 제3공장 전경
삼성바이오로직스 제3공장 전경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 림)가 한국ESG기준원(KCGS)에서 발표한 '2022년 상장기업 ESG 평가 및 등급 공표' 결과에서 전 부문 A등급 이상을 받으며, 2년 연속 종합평가 ‘A등급’을 획득했다.

한국ESG기준원의 ESG 평가는 국내 약 1000개의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환경경영,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등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지표다. 올해엔 평가 문항을 전면 개편해 난도를 대폭 상승시켰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ESG 추진 성과를 반영한 보고서 발간 및 취약 부문 개선 등을 통해 올해  사회적책임경영 부문 A+, 환경경영과 지배구조 부문 A등급을 받으며, 지난해에 이어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평가 중 환경 부문에서 온실가스 감축 실적 제시와 환경 데이터의 체계적 관리, 사회 부문에서 공급업체 리스크 완화와 정기적 정보 보안 훈련, 지배구조 부문에서 이사회 구성 고도화와 잠재리스크 선제적 관리 부분이 높게 평가 받았다"고 밝혔다.

회사는 이외에도 각 부문별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환경 부문에서는 제약바이오 업계 최고 수준을 목표로 글로벌 표준 에너지경영시스템(ISO 50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을 도입했다. 사업장 내 LED조명 교체, 공조기 효율화 등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했으며, 에너지, 폐기물 처리량 등 환경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영국 왕실 주도의 기후변화 대응 이니셔티브(SMI, 지속가능시장계획위원회)에CDMO 업계 대표로 참여해 공급망 탄소 배출량 절감 방안을 모색 중이다. 또한 글로벌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 금융감독원 기후환경리스크 관리 모형 개발 프로젝트(프론티어1.5D) 등 다양한 기후변화 대응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사회 부문에서는 협력사와의 상생 경영을 목표로 ESG 관련 협력사 행동 규범을 강화하고 진단 지표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핵심 협력사를 대상으로 ESG 진단 및 실사를 수행하는 등 공급망 ESG 리스크를 완화하고 있다.

또한 협력사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에게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작년 3월 24개 부서의 부서장 및 팀 리더 등으로 구성된 중대재해근절 TF를 설치했다. 중대재해근절 TF는 공정 위험성 평가, 위험 작업 집중관리, 잠재위험 발굴·개선 등 선제 대응을 진행 중이다. 

회사는 인천 지역 소외계층 청소년 대상 장학금 전달, 난치병 환우 의료비 지원 사업(인천시 4개 종합병원과 연계), 바이오 원부자재 및 기자재 기부(인근 대학), 청소년 바이오 아카데미 지원 등 사회공헌활동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지난해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를 분리하고,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를 신설했다. ESG 위원회는 경영·경제·생명공학·법·제도 등 다양한 분야의 검증된 사외이사로 구성됐으며, ESG 관련 정책 수립과 감독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내부회계평가그룹을 감사위원회 직속으로 신설해 감사위원회 중심의 내부통제 전문화 및 독립성을 강화했으며, 회사와 고객의 재산을 보호하고 환자에게 안정적으로 바이오 의약품을 공급하기 위해 사업연속성 관리시스템(BCMS)을 운영하고 있다.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국내외 대표 ESG 평가에서 연이어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은 회사의 ESG 경영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가능경영 노력들이 바이오제약 산업 전반에 정착될 수 있도록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9월 글로벌 지속가능성 조사기관인 에코바디스(EcoVadis)의ESG 평가에서 상위5% 기업에게만 부여되는 골드(Gold) 등급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