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터뷰 | LSK글로벌파마서비스 박경빈·신지수·황영 사원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국내 CRO(임상시험수탁기관) 업계는 만성적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다. 제약회사나 글로벌 CRO로 이직하는 일이 흔하기 때문이다.

신약 개발에 나서는 기업들이 증가함에 따라 CRO 수요도 늘어났지만, 임상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같은 환경에서 LSK글로벌파마서비스(LSK Global PS)는 인턴십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체계적인 인재 양성에 나서고 있다.

LSK글로벌파마서비스의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은 체계적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히트뉴스는 지난 3월 회사 1기 인턴십 프로그램을 거쳐 6월 정규직으로 전환한 신입사원 3인(박경빈, 신지수, 황영)을 만났다.

(왼쪽부터) 황영, 신지수, 박경빈 사원은 3개월 간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을 거쳐 인턴 사원에서 정직원으로 전환됐다.

 

3개월 간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을 마친 후 6월 정직원이 됐습니다. 교육 내용이 실제 업무를 진행할 때 도움이 되고 있나요?

CTM(Clinical Trial Management)본부 CO(Clinical Operation)부서 박경빈 사원
CTM(Clinical Trial Management)본부 CO(Clinical Operation)부서 박경빈 사원

박경빈=LSK의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업무에 임했을 때 빠른 적응이 가능했습니다. 아직도 책상 왼편에 인턴십 과정 동안 참고했던 교재 7권을 두고 있으며, 업무 중 필요한 사항이 있을 때 교재를 확인해 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신입사원 전환 이후 처음으로 진행하게 된 업무가 개시 모임이었는 데 막상 업무가 시작되니 모르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때 교재에 있는 '개시 모임 전 준비사항'을 꼼꼼히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업무를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CTM(Clinical Trial Management)본부 CO(Clinical Operation)부서 신지수 사원
CTM(Clinical Trial Management)본부 CO(Clinical Operation)부서 신지수 사원

신지수=임상시험모니터요원(CRA) 직업이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인터넷에서도 직무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체득하기 어려웠습니다. 임상시험 전반의 업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이 존재하긴 하지만 이론적인 측면을 배울 수는 있어도 실무 경험을 쌓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LSK에서 제공하는 인턴십 교육은 각종 예시와 업무 실습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어 이론과 실무와 연계성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CDM(Clinical Data Management)본부 DBM(Database Management)팀 황영 사원
CDM(Clinical Data Management)본부 DBM(Database Management)팀 황영 사원

황영=보건관리학을 전공해 병리학이나 의학용어 등은 전공과목을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반면 임상시험에 대한 정보는 아는 바가 많지 않았습니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임상시험 용어부터 임상시험 전반에 대한 지식을 한 번에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며, 이를 통해 빠르게 업무에 적응하고 업무 의사소통도 원활히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점이 실제 업무를 진행할 때 가장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무엇을 배웠나요?

박경빈=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신약개발 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임상시험 관련 규정과 자주 사용하는 약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각 분야의 전문의들이 직접 질환 교육을 했으며, 이를 통해 질환과 검사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신지수=임상시험모니터요원(CRA)의 전반적인 업무를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와 연계해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활용 능력 등 굉장히 실무적인 역량까지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황영=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은 1개월 간의 임상시험 코어 교육과 2개월 간의 직장 내 교육훈련(OJT)을 포함한 현장 실습으로 이뤄졌습니다. 임상시험 코어 교육을 통해 임상시험 전반에 대한 지식과 업무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었고, 현장 실습을 통해 실무와 각 부서의 업무 프로세스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LSK에서 현재 어떤 일을 하세요?

박경빈=임상시험모니터요원(CRA)은 주로 임상시험 실시기관인 병원에 방문해 등록된 대상자가 선정 기준에 적합한 사람인지, 적절한 동의 절차를 거쳤는지, 그리고 대상자 방문별로 실시해야 하는 검사를 제대로 실시했는지 등 시험자가 전반적으로 임상시험을 잘 수행하고 있는 지에 대한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합니다.

신지수=CRA가 하는 일의 스펙트럼은 굉장히 넓습니다. 두 가지로 간략히 요약해 설명하자면, 먼저 임상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의뢰사와 각 기관의 다리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CRA는 임상시험의 목적인 약물의 유효성을 증명하고, 대상자의 안전과 복지를 바탕으로 원활한 임상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황영=데이터베이스관리자(Database Administrator, DBA) 업무는 DBA1과 DBA2로 나눠져 있습니다. DBA1은 임상시험 데이터를 기관에서 잘 입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셋업 및 관리 등을 수행하고, DBA2는 입력된 임상시험 데이터를 비교 및 검증하고 필요한 결과물(Output)을 생성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현재는 DBA2의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LSK에 입사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이나 스펙이 따로 있나요?

황영=DBA 직무 경우에는 임상 및 의학 지식과 통계분석시스템(Statistical Analysis System, SAS) 자격증을 보유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 역량이 없더라도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이 가장 중요한 자세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SAS 프로그램 자체를 경험해보지 못한 채 입사하게 됐는데,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으로 현재 업무에 잘 적응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지수=CRA의 경우에는 각자 담당하고 있는 임상시험 현장에서 모니터링을 진행하다 보니 자기 주도성과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업무에 자율성이 주어진 만큼 책임감이 따르기 때문에 책임감과 성실함도 갖춰야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업무가 타임라인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개인의 업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박경빈=CRA는 책임감과 꼼꼼함을 갖춰야 합니다. 얼마나 책임감을 갖고 누락 없이 기관을 관리하는 지에 따라 임상시험 과제 진행의 질(Quality)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주인의식을 갖고 꼼꼼하게 임상시험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 능력도 CRA 직무에 요구되는 스펙이라고 생각합니다. CRA의 특성상 모니터링 보고서를 영문으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영문 작성 능력이 필요합니다.

 

 LSK의 자랑할 만한 사내문화 및 복지혜택 

 

"경력 단절이 일어나지 않게끔 회사에서 적극적으로 일과 육아를 양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어린이집 보조금, 학자금 지원 등 가족 친화적 복지혜택이 있습니다."

 

"자랑할 만한 복지 중 하나는 '리프레시 휴가'입니다. 크리스마스부터 새해까지 회사 전 직원이 리프레시 휴가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지난 한 해를 정리하고,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할 수 있는 휴식 기간을 갖게 됩니다."

 

LSK 인턴십 프로그램 지원을 고민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 수 있을까요?

황영=고민하지 말고 지금 바로 지원하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LSK는 이론 교육부터 실습까지 이어지는 체계적인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임상 업계에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습니다.

신지수=LSK는 탄탄한 교육 프로그램을 인턴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간호학과나 생명과학을 전공하지 않았더라도 질환 교육과 약리학 교육을 통해 관련 지식을 체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활용 능력까지 아주 세세한 실무 역량도 동시에 쌓을 수 있습니다.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과 실제 업무 간 연계성도 굉장히 높기 때문에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성실함을 갖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바랍니다.

박경빈=전공자가 아니라고 해서 지원을 망설이지 말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초심을 잃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에 지원하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직무 자체가 생소하더라도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적인 지식부터 규정, 약어, 의학 용어 등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LSK Global PS 3기 채용전환형 인턴십 프로그램 온라인 설명회 포스터
LSK Global PS 3기 채용전환형 인턴십 프로그램 온라인 설명회 포스터

LSK Education Center는 올해 3월 채용 전환형 인턴 제도를 도입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LSK Education Center는 2023년 3월 인턴 채용을 앞두고, '2023년 3기 채용 전환형 인턴십 프로그램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채용 설명회는 11월 29일(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LSK글로벌파마서비스(LSK Global PS)의 사무실을 구현한 메타버스를 통해 참여 가능하며, 11월 20일까지 온라인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채용 설명회 포스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회사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뭔가요?

신지수=LSK는 다국적 기업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글로벌 CRO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걸맞게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국내서 뛰어난 역량을 갖춘 임상 전문가들과 함께 협업하고 있는 만큼 저의 역량과 대처 능력도 육성해 LSK의 대체 불가능한 인력으로 자리잡고 싶습니다.

황영=전문성을 갖춘 DBA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아직은 신입사원이기 때문에 배울 점이 더 많습니다. 하지만 선배들에게 많은 점을 배우고 있는 만큼 향후 연차가 쌓였을 때, 저 역시 동료나 후배에게 배움을 베풀어 줄 수 있는 훌륭한 DBA가 되길 희망합니다.

박경빈=LSK에서 일하면서 느끼게 된 점은 회사 내 유능한 인력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유능한 인력들을 표본으로 삼고 배움을 얻고 있는 단계지만, 향후 다른 동료들에게 유능한 인력의 표본이 될 수 있도록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