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 "2022년 개교목표...지원자 많을 것"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 지원자는 기본적으로 일반 의과대학 지원자와 다른 유형의 사람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집중 포화를 맞은 국립중앙의료원 대리수술 등과 관련해서는 국가중앙병원의 위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개선대책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윤 정책관은 14일 전문기자협의회 소속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윤 정책관은 먼저 "공공의대는 2022년 개교 목표로 추진 중이며, 정원은 49명이다. 일반의대와 다른 유형의 사람이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유는 명확하다. 윤 정책관은 "취약지 의무복무가 10년이고, 군 복무기간이 제외되기 때문에 남자의 경우 40대 중반까지 복무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그런 각오를 하고 지원하기 때문에 다를 것"이라고 했다.

윤 정책관은 이어 "의학전문대학원인만큼 (비의과대) 대학 생활을 하면서 이쪽에서 뜻을 펼쳐보겠다는 사람이 꽤 있을 것이라고 본다. 편입학은 안되지만 문과와 이과 구분없이 지원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의대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원은 120명 정도 필요하다. 국립중앙의료원 등 공공의대 교육 병원이 자리잡기 위해 교원 양성 등 개교 전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야 할 게 많다"고 했다.

한편 윤 정책관은 국립중앙의료원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국감에서 나온 문제들은 계속해서 존재했던 문제다. 국감 지적사항도 있으니 개선대책을 통해 국가중앙병원의 위상을 세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잘못된 관행들은 국공립 의료기관부터 개선해 나가는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 정책관은 또 "(주민반발이 있지만) 국립중앙의료원 원지동 이전 위치 변경이나 규모 축소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감염병 병원을 본원과 떨어뜨려 만들 수 없다. 응급실과 비슷한 것이다. 제 기능을 못한다. 주민들 계속 설득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