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프랑크푸르트 CPHI Worldwide 2022
이니스트 대웅제약 삼바 셀트리온 프레스티지 아이큐어 등 참가

CPHI(Convention on Pharmaceutical Ingredients)는 매년 유럽의 주요 국가에서 돌아가며 개최하는 글로벌 제약바이오 업계 최대 행사로 올해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1일부터 3일까지(현지시간) 총 3일간 진행된다.

CPHI는 매년 원료의약품(API) 등 원부자재를 비롯해 CRO, CMO, 물류 등 각종 위탁 서비스, 설비 및 포장 등 제약바이오 각 분야의 기업과 담당자들이 참가해 협업의 기회를 모색하는 자리다.

행사 기간 동안 전 세계 170개국에서 총 250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4만여명 이상이 전시장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니스트에스티, 대웅제약,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그룹, 아이큐어 등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이 이번 CPHI Worldwide 2022에 참가한다.

이니스트에스티는 부스를 마련해 cGMP 항암제 생산 공장을 PR하는 한편 CDMO 물량 확보 미팅도 갖고 있다.
이니스트에스티는 부스를 마련해 cGMP 항암제 생산 공장을 PR하는 한편 CDMO 물량 확보 미팅도 갖고 있다.

원료의약품 전문회사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한 이니스트에스티는 한쌍수 대표, 김보라 기획경영총괄본부장 등 모두 7명을 파견해 부스를 차리고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항암제 CDMO 물량 확보에 나선다.

출발에 앞서 글로벌 기업과 미팅 일정도 잡은 이니스트에스티는 FDA 실사를 거쳐 적합판정을 받은 오송 cGMP 원료공장의 PR은 물론 물량 수주 비즈니스도 펼친다.

오송 cGMP 공장의 경우 이미 굵직한 기업으로부터 충분한 가동 물량을 수주한 상황이다. 이니스트 파견단은 이와 함께 독감치료제 원료인 오셀타미비르 거래처 확보에도 나선다.

한쌍수 대표는 "항암제 원료 생산공장은 세계적으로 드물다"며 "cGMP라는 강점을 내세워 글로벌 기업들과 비즈니스가 성사되도록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대웅제약 CPHI 부스
대웅제약 CPHI 부스

대웅제약은 단독 부스를 마련하고 기존 및 잠재적 비즈니스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기업 브랜드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 SGLT-2 억제제 기전 당뇨병 신약 '이나보글리플로진', PRS 저해제 기전 폐섬유증 치료제 'DWN12088' 등 자체 연구개발 신약, 개량신약, 제네릭, 줄기세포치료 등 회사의 주요 파이프라인을 활용한 라이선스인∙아웃, 공동 개발,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을 홍보한다. 이미 미국, 유럽, 중국, 중남미, 인도, 중동, CIS 지역 업체 100여 곳과 미팅이 예정돼 있다.

대웅제약은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펙수클루를 미국, 중남미, 인도, CIS 등 미진출 지역 후보 파트너사와 협상을 진전시키고, 연내 국내 허가가 예상되는 이나보글리플로진의 신규 파트너사를 대거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대웅제약은 'CPhI Worldwide 2019'에서 펙수클루의 중남미, 중동 지역 파트너사를 발굴해 2020년 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대웅제약은 이번 참가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해외 제약바이오 네트워크를 다시 강화하고 자체 연구개발 신약을 해외 환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자 한다"며 "자사의 우수한 연구개발 역량 및 신약 파이프라인을 알리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 CPHI 부스
삼성바이오로직스 CPHI 부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CPHI 행사에서 전시장 메인 위치에 대규모 부스(238㎡, 72평)를 설치하고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를 통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새로운 슬로건 '액셀러레이팅 엑설런스(Accelerating Excellence)'를 공개하며 글로벌 고객 수주에 적극 나선다. 액셀러레이팅 엑설런스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압도적 속도와 품질 경쟁력을 표현한 것으로 사업진출 10년 만에 달성한 생산능력 1위 기업을 넘어 글로벌 바이오 리딩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부스 내 벽면에는 회사의 혁신과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대형 패널을 설치하고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해 CDMO 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부각했다. 부스 한 켠에는 미팅 키오스크를 마련, 파트너십 논의를 위해 부스를 찾는 방문자에게 VIP 고객 전담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전시장 곳곳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배너를 설치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업계 및 유럽 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으며, 1일에는 익스클루시브 네트워킹 세션(Exclusive Networking Session)을 단독 주최하고 잠재 고객사와 심도 있는 네트워킹을 진행해 영업 성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셀트리온 CPHI 부스
셀트리온 CPHI 부스

셀트리온은 올해 전시장 '바이오 프로덕션 존'에 처음으로 단독부스를 설치하고 브랜드 홍보와 파트너링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부스 내 마련된 전용 미팅룸과 별도 미팅 공간에서 사전 예약된 미팅을 비롯해 부스를 찾는 잠재 파트너사들을 응대할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유럽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비롯한 후속 파이프라인과 내년 완공을 앞둔 3공장(6만 리터 규모) 운영 등을 고려한 최적의 파트너사들을 물색하는 한편, 글로벌 공급망과 협업 체계를 더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CPHI를 비롯해 앞서 참가한 바이오 USA도 이런 부분에 초점을 두고 파트너링 강화에 집중해 왔다.

셀트리온은 이번 전시회에 구매기획, 생산구매 등 글로벌 공급망 관리를 비롯해 연구개발, 제조, 제휴 등 부서에서 실무 전문인력을 파견해 제품 및 제형 개발부터 원부자재 수급, CMO 파트너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업을 논의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1일 "제품 파이프라인이 다양화되고 생산능력도 꾸준히 증대되면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와 파트너사 협업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CPHI에서도 협업을 통해 상호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다양한 기업과 미팅을 진행해 사업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제약·바이오 업계의 글로벌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와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한국관이 아닌 116m² 규모의 독립 부스를 설치해 적극적인 글로벌 세일즈에 나선다. 그룹의 역량을 다각도로 선보여줄 체험형 기기를 설치하고 다양한 행사를 제공하며 새로운 고객 중심의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부스 내부에 별도로 마련된 회의실에서는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들과 협업 및 계약에 관한 비즈니스 네트워킹이 사전 예약돼 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김진우 부회장과 마이클 루퍼트 사업개발총괄이사,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의 현덕훈 대표이사, 양재영 사업개발부문장 등 주요 경영진과 총 25명의 임직원이 이번 CPHI에 참가한다. 두 회사는 의약품의 개발 및 생산까지 풀밸류체인을 갖춘 회사라는 점을 전면에 내세워 타 업체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집중 홍보하기로 했다. 또한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그룹의 바이오시밀러, 항체신약, 백신에 이르는 다양한 연구 개발 성과와 15만4000리터 규모의 글로벌급 대규모 위탁개발생산(CDMO) 생산능력을 강조할 계획이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그룹 관계자는 "사내 영업조직 신설 등 매출 실현 목적의 조직 개편, 글로벌 위기 극복 및 고속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강도 높은 비상경영체제가 진행되는 가운데 꾸준한 박람회 참가 같은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이번 행사가 실질적인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큐어는 이번 전시회에서 세계 최초로 출시한 도네페질 치매패치와 개발 중인 파킨슨패치 등 다수의 신약 패치를 소개하고, 글로벌 제약사들과 제품 공급에 관련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화장품 ODM 및 건강기능식품 ODM 분야도 같이 홍보해 연계된 해외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아이큐어 관계자는 "이번 CPHI 박람회에서 당사의 기술력과 신약 파이프라인 및 첨단 패치 설비 기반의 생산능력을 보여줘 글로벌 제약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한다"며 "당사는 세계에서 제일 많은 관절염 플라스타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음을 적극 홍보하고, 관련 제품의 수출 계약도 진행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