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궤양성 대장염 환자 증가...개발 성과 가속화 기대

혁신신약 연구개발 기업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대표 이정규)는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후보물질 'BBT-401'의 중국 임상 1상을 완료함에 따라, BBT-401 아시아 기술이전 파트너사인 대웅제약에서 150만 달러(약 21억 원)의 기술실시료(마일스톤)를 수취하게 됐다.

이정규 대표는 1일 "최근 투약을 마무리한 BBT-401의 다국가 임상 2상 중·고용량군 시험에 이어 대웅제약과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중국 임상 1상까지 완료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시장에 보다 안전하면서도 치료 효과 및 편의성을 높인 신규 옵션을 선보일 수 있도록 개발 속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지난해 중국 현지에서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후보물질 BBT-401의 안전성, 내약성 및 약동학적 데이터를 평가하기 위한 임상 1상 시험을 개시했으며, 올해 임상 1상 최종 완료에 따라 기술실시료를 받게 됐다.

대웅제약은 2018년 12월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와 체결한 공동개발 및 기술이전 계약을 통해 중국, 일본 및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22개 지역에서 BBT-401의 허가 및 사업권을 획득한 바 있다. 중국 현지에서의 BBT-401 임상 1상 완료를 계기로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BBT-401의 아시아 지역 개발 파트너사인 대웅제약과의 공조에 힘입어 향후 임상 개발 및 사업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