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환자들에게 혁신적 치료옵션 제공

인벤티지랩(대표이사 김주희)은 종근당(대표이사 김영주)과 장기지속형 치매치료제 IVL3003에 대한 공동개발 및 상용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벤티지랩 김주희 대표는 17일 "국내 치매치료제 시장에서 전문성을 가진 종근당과 당사의 장기지속형 치매치료제를 함께 개발하기로 했다는 것은 의미가 큰 일"이라며 "종근당과 제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치매환자들에게 혁신적인 치료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긴밀한 협력체제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종근당에 독점권을 부여한 파이프라인은 1개월간 효과가 지속되는 치매치료제로, 인벤티지랩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DDS 플랫폼 기술인 IVL-DrugFluidic에 치매치료제를 탑재한 것이다. 주성분인 도네페질(Donepezil)은 FDA, EMA서 승인된 대표적인 치매치료제 성분으로 유효성 및 안전성이 입증돼 널리 처방되고 있다.

다만, 기존의 치매치료제는 경구제형으로 1일 1회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치매환자의 복약순응도가 떨어지고 일부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도 있어 장기지속형 주사제 등 새로운 제형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있었다.

인벤티지랩이 개발한 장기지속형 주사제는 1개월에 1회 투여하는 제형으로서 환자의 복약순응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DDS 플랫폼 기술인 IVL-DrugFluidic의 특징인 안정적 약물방출 제어를 바탕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치매 치료 효과도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요양병원 등에 입원한 치매 환자들에 대한 의료진의 약물 투약 부담도 줄여줄 수 있어 이번 제품이 출시될 경우 환자, 보호자, 의료진 모두의 미충족 수요를 채워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