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페이지 단계서 UC버클리·브로드연구소에 각각 승리

툴젠(대표 김영호·이병화)은 크리스퍼 유전자가위의 선발명자를 가리는 미국 저촉심사(Interference) 단계 중 첫 번째 단계인 모션페이지(Motion Phase)에서 UC버클리와 브로드연구소를 상대로 각각 승리를 거둬 시니어 파티(Senior Party)의 지위가 확정되었으며, UC버클리와 브로드연구소는 주니어 파티(Junior Party)의 지위에 그대로 머무르게 됐다고 밝혔다.

이병화 대표는 30일 "유전자교정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툴젠은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원천기술 분야에서 UC버클리, 브로드연구소와 함께 탑3로 불리고 있다"며 "이번 모션페이지 승리를 통해 툴젠의 시니어 파티 지위가 확정됨으로써 저촉심사에서 툴젠의 승리 가능성이 한층 높아짐에 따라 전 세계가 툴젠을 더욱 주목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툴젠은 크리스퍼 원천특허를 바탕으로 한 특허수익화사업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12월 저촉심사 시작 당시 툴젠은 시니어 파티로, UC버클리와 브로드연구소는 주니어 파티로 최초 지정됐다. 모션페이지 단계서 UC버클리와 브로드 연구소는 툴젠의 시니어 파티 지위를 박탈하기 위해 다양한 논거와 입증자료 등을 제시했지만, 시니어 파티 지위를 탈환하는 데 실패했다.

회사 관계자는 "저촉심사 단계서 선발명에 대한 입증책임은 주니어 파티에 있기 때문에 시니어 파티로 지정 받은 툴젠은 미국 저촉심사의 두 번째 단계인 Priority Phase를 유리한 위치에서 시작하게 됐다"며 "특히 미국 특허청 통계에 따르면 저촉심사에서 시니어 파티가 선발명자로 인정될 확률이 75%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크리스퍼 유전자가위는 유전체의 특정 DNA를 정확히 찾아 잘라낼 수 있는 교정기술로 그동안 치료할 수 없었던 유전병의 치료제 개발 및 식량문제를 해결하는 종자개발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원천기술이다. 특히 원핵세포에서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가 작동하는 모습을 보인 공로로 UC버클리의 공동연구진이 2020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하며 이 기술은 더욱 주목을 받았다.

저촉심사는 미국 특허심사 절차에 있는 독특한 제도로 동일한 발명에 대해 두 개 이상의 특허 경합이 있을 경우 최초의 발명자가 누구인지 판단해 특허를 부여하는 행정 절차다. 미국 특허법은 2013년 3월 선출원주의로 개정되기 전 기술에 대해서는 먼저 발명한 사람을 특허권자로 인정하는 선발명주의를 택해 왔고,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은 선발명주의에 따라 저촉심사 대상이 됐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