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001·키트루다 병용에 대한 안전성·유효성 평가 계획

글로벌 면역항암제 전문기업 지놈앤컴퍼니(대표 배지수∙박한수∙서영진)는 면역항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GEN-001'의 담도암 대상 임상 2상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고 26일 공시했다.

지놈앤컴퍼니 서영진 대표이사는 "이번 임상시험계획 신청으로 향후 글로벌 제약회사에서 판매 중인 면역항암제 PD-1과 PD-L1 계열 모두와 임상시험을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면역항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분야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임상시험계획 승인 이후 임상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국내 유수 연구중심병원과 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놈앤컴퍼니는 지난 3월 MSD(미국 머크)와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임상시험계획 신청에 필요한 세부 사항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임상 2상은 기존 표준치료법에 실패한 담도암 환자 50명을 대상으로 GEN-001과 면역항암제 키트루다(KEYTRUDA, 성분명 펨브롤리주맙) 병용요법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GEN-001은 건강인의 장에서 분리 동정한 락토코커스락티스(Lactococcus lactis, 이하 L. lactis) 단일 균주를 주성분으로 한 면역항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후보물질이다.

지놈앤컴퍼니는 MSD 이외에도 독일 머크∙화이자와 2019년, 2021년 총 2차례의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 GEN-001과 면역항암제 바벤시오(Bavencio, 성분명 아벨루맙) 병용요법으로 위암 대상 임상 2상을 진행 중에 있다. 해당 임상은 2023년 상반기에 중간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