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자가혈소판 활용 회전근개봉합술, 혈액 투석 통로 조성 술 등

전립선암 치료 후 재발 검사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과 자가 혈장을 활용한 회전근개건병증 환자 치료법 등 5개 기술이 신규 신의료기술로 등재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해당 5개 기술 신의료기술평가 진입 및 고시 개정을 위한 의견수렴(9월 28일까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립선암 재발·치료계획 수립 기술 
전립선암 치료 후 특이항원 상승으로 인한 전립선암 재발이 의심되는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의료기술이다.

목적은 조직검사 부위 적절성 및 위치 확인 보조와 재발진단, 병기설정, 치료방침 설정 등으로 F-플루시클로빈을 정맥주사 후 PET 또는 PET-CT(양전자방출전산화단층촬영)를 통해 촬영한 영상을 전문의가 판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원리는 X선을 이용해 인체를 단층 촬영하고 환자 몸에 주사된 FDG (Radionuclide)의 양전 자 방출 분포와 강도를 PET시스템내의 PET디텍터를 이용해 검출하고 CT시스템의 이미지를 합성해 양적 대사/생리 분석이 어디에서 주로 일어나는지 병변을 진단하는 것으로,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는 PET/PET-CT 방사선 유효선량이 인체에 위해를 야기할만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돼 안전하며, 교과서 및 가이드라인에서 임상적 유효성이 확인된 기술로 평가했다.

 자가 혈소판을 활용한 회전근개봉합술 

보존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퇴행성 회전근개건병증 환자를 대상으로, 자가 혈소판 풍부 혈장(platelet rich plasma, 이하 PRP)을 주입해 환자 조직 재생 및 통증완화하는 기술이다.

평가문서에 따르면 해당 기술은 체계적 문헌고찰과 앞서 진행된 제한적 의료기술 고시에 따른 3개 의료기관 의료기술 보고서 등을 토대로 평가됐다.

회전근개봉합술 이미지(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회전근개봉합술 이미지(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평가위원회는 문헌에서 관련 합병증 및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고 PRP를 주입한 환자 군이 그렇지 않은 환자군에 비해 재파열률이 낮았으며 수술 후 통증이 감소된 것을 확인해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라고 평가했다.

평가내용을 살펴보면, 시술 6개월 후에 MRI로 평가 시 중재군의 71% (7명 중 5명)이 회전근개건병증의 향상된 소견을 보인 반면 대조군에서는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고 보고됐으며, 통증 정도는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와 비교(1편) 시 VAS로 시술 후 6개월에 평가한 결과는 중재군이 비교군보다 유의하게(p < 0.01) 통증이 적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비알콜성 지방간 지방증 정량검사 
B-mode 초음파* 감쇠 계수를 이용해 비알콜성지방간의 간 지방증을 정량검사하는 의료기술이다. 
*B-mode 초음파: 장기 단면상을 실시간으로 화면에 흑백 음영으로 표시하는 방식, 가장 많이 사용되는 초음파 검사법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 혹은 의심환자에게 사용되며 간 상태의 평가와 치료 계획 수립 등에 활용된다.

간내 지방에서 초음파가 감쇠되는 원리를 이용해 간내 지방량을 적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핵심기술로, 평가위원회는 해당 기술이 비침습적으로 안전하고 감쇠 계수를 이용한 정량검사가 진단정확성 및 기존 검사(간 생검, MRI-PDFF, CAP)와 상관성 및 일도치도가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유효하다고 평가했다.

 

말기 신부전 환자용 혈액투석 접근통로 조성술
말기 신부전으로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 중 상지 혈관 소모 또는 중심정맥협착으로 상지에 더 이상 투석 접근통로를 형성할 수 없는 환자를 위한 혈액투석 접근통로 조성 기술이다.

환자 중심정맥에 삽입한 도관을 피부 밑으로 매몰시키고, 팔꿈치 위치의 위팔 동막에 문합한 인조혈관과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평가위원회는 인조혈관-중심정맥도관 결합 혈액투석 접근통로 조성은 중심정맥도관보다 감염위험이 낮으며 부작용은 다른 혈액투석 접근로 시술 시 합병증 사례와 유사한 정도로 보고돼 안전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개통률 역시 말기 신부전 환자의 중증도를 고려했을 때 수용가능한 수준이므로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ABM/P-15 골이식재를 활용한 추체간 유합술 
척추 추간판 탈출증, 척추 추간판 변성, 척추 전방 전위증, 척추 천추관 협착증, 골절 및 탈구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하이드로겔에 현탁된 P-15 펩티드와 수산화인회석(Anorganic bone mineral, ABM) 입자로 이루어진 골이식재를 케이지 안에 넣은 후 척추체 사이 공간에 넣어 고정시키는 추체간 유압술이다.

ABM/P-15 펩티드 골이식재를 케이지 안에 넣은 후 척추체 사이 공간에 넣어 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요추(제1요추 ~ 제1천추) 질환자 중 2개 분절 이하에서 추체간 유합술이 필요한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다.

평가위원회는 해당 기술이 자가골 등 타 치료재료를 이용한 시술과 비교 시 전체 합병증 발생률이 유사하게 나타나 수용가능해 안전하고 조기유합에 도움이 되며, 최종 유합률이 유사하고, 통증 및 기능점수가 유사한 수준으로 유효하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