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정보 공유 위한 블록체인, 인공지능 기술 접목

헬스케어 블록체인 기업 메디블록?(공동대표 고우균?·이은솔)이 하버드 의과대학 실습 수련병원인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이하 MGH)와 의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MGH는 하버드 의과대학교 부속병원으로, 메이요클리닉, 존스홉킨스병원 등과 함께 미국을 대표하는 의료기관이다. MGH는 연구비 규모 전세계 1위 병원이며, 연간 연구비 규모는 1조에 달하는 연구 중심 병원이다.

메디블록 이은솔 대표(중앙)와 MGH 방문하여 담당 연구원들과 함께 기념촬영 하고 있다.

메디블록과 MGH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을 매개로 원활한 의료정보 공유가 가능하도록 ▲표준화된 데이터 교환을 위한 EHR 고도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포함한 네트워크 안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메디블록의 의료정보 네트워크 플랫폼을 활용하여 ▲LMIC 연구실에서 개발한 AI 서비스 적용 ▲2차 의견 제공 서비스 등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총 3년에 걸쳐 진행된다.

MGH와 메디블록은 서로 협력하여 표준화 된 데이터 교환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메디블록은 MGH를 비롯한 다른 기관들간의 개인 건강 정보 상호 운용성 증대 및 데이터 보안 향상 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MGH는 EHR 시스템에서 안전하고 접근 가능한 데이터 저장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최초의 기관 중 하나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보다 광범위한 환자의 건강 정보를 통해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은솔 메디블록 공동대표는 “미국 최고의 병원으로 평가받고 있는 MGH와의 협력을 통해 해외에서도 메디블록 플랫폼을 검증할 기회를 얻게 되었다. 또한, AI 플랫폼을 함께 접목해 플랫폼의 활용범위를 높일 기회”라며, “MGH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김명찬 MGH 선임연구원은 “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 중 가장 앞서 나가는 메디블록과 함께 연구하게 되어 기쁘다”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의료정보 시스템들이 대륙간에서도 안정적으로 쓰일 수 있게 참고할 만한 기술 표준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