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기업 정주여건 조성·오송컨벤션 활용 등 미래 목표 수립
"2030년 10만 명 주민 거주, 첨단산업 자족도시·국제도시될 것"

맹경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 지난 22일 개최된 '제1회 오송바이오헬스협의회 포럼'에서 오송 경제자유구역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맹경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 지난 22일 개최된 '제1회 오송바이오헬스협의회 포럼'에서 오송 경제자유구역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충북 오송에 추가 지정된 경제자유구역을 활용해, 입주기업과 외국인의 정주요건 조성 등 어떻게 바이오산업특구로 발전시킬 수 있을지, 구체적 계획이 소개됐다.

맹경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하 '자유구역청')은 지난 22일 개최된 '제1회 오송바이오헬스협의회 포럼'에서 "우리 청은 2013년 오송이 특별법으로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지 9년이 지난 최근까지 오송을 국제도시로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왔다"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및 정주여건 조성, 충북 바이오·화장품 산업 글로벌 허브 구현, 오송컨벤션을 활용한 경제 활성화 등 미래 목표를 수립해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자유구역청은 최근 오송 내 △오송컨벤션 △역세권지역 △바이오·화장품 산업 단지 등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충북 바이오·화장품 산업 글로벌 허브 구현안 (자료 출처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발표자료 발췌)
충북 바이오·화장품 산업 글로벌 허브 구현안 (자료 출처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발표자료 발췌)

이번 추가지정과 더불어 자유구역청은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송화장품산업단지 △오송바이오메디컬지구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등을 연결한 충북 바이오·화장품 산업 글로벌 허브를 구현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맹경재 청장은 "글로벌 허브를 통한 오송 바이오밸리 연계 바이오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K-뷰티 클러스터 핵심지원시설을 구축하고, 오송첨단바이오 R&D 실증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며, 카이스트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을 조성해 병원·연구시설을 보유한 대학 인프라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자유구역청은 오송을 스타트업 글로벌 도시로 만들기 위해 △글로벌 창업지원 플랫폼 구축 △글로벌 교육훈련센터 건립 △바이오융복합 엑셀러레이팅 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맹 청장은 "오송 KTX 근처 부지를 마련해, 산업단지로 번거롭게 이동하는 것 없이 걸어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며 "오송에서 주최되고 있는 화장품 박람회 등 행사들과 연계해 365일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관련 기업들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추가 지정과 더불어 이 구역에 거주하는 입주기업 및 외국인의 정주요건 계획도 구체화됐다.

그는 "오송바이오폴리스 지구는 외국인이 자유롭게 지낼 수 있는 글로벌 도시로 꾸며질 예정이며, 오송화장품산업단지 내 국제학교를 유치해 외국인 주민들이 제주도나 송도 국제학교로 자녀들을 입학시킬 필요 없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송컨벤션 활용 경제활성화 방안 (자료 출처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발표자료 발췌)
오송컨벤션 활용 경제활성화 방안 (자료 출처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발표자료 발췌)

또한 "오송컨벤션 기관 MICE 산업 생태계 조성의 일환으로 외국인 친화적 환경 조성할 것"이라며 "외국인 쇼핑몰, 외국인 선호 식당, 세계 식자재 마트 등을 운영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자유구역청은 산업·의료·네츄럴 체류형 관광 육성을 통해 연간 1만 명의 외국인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오송·오창 등 산업시설 연계 산업·의료 관광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맹 청장은 "바이오 등 최첨단산업 자족도시 및 국제도시 조성을 목표로 해 2030년에는 10만 명의 도시가 되도록 할 것"이라며 "올해 입주기업을 위해 △아파트 특별 분양 △투자유치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과정 △소부장 기업을 위한 신뢰성기반활용 지원사업 △오송기업 ‘구인구직 만날의 날’ 개최 등 지원사업을 운영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유구역청은 '오송 청주국제공항 연계 산업' 및 '오송 철도산업' 육성 등도 지역 발전을 위한 주요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