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올해 처음, 한미약품 5번째 보고서 발간

ESG 경영이 글로벌 진출을 추구하는 제약회사에게 필수 요소로 자리 잡은 가운데, 보령과 한미약품은 ESG 보고서를 통해 올해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에 초점을 맞춘 사업 운영 계획들을 소개했다. 

ESG 경영은 매출 등 재무적 요소만을 평가해 회사 경영 전략에 반영하던 과거 전통적 시스템이 아닌,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와 같이 장기적으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비재무적 요소를 반영해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양 사는 최근 국내 제약사 중 가장 시기에 ESG 경영 성과를 공유한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보령)·CSR리포트(한미약품)를 발간했다. 각 회사별 주요 사업 분야에 따라 세부사항은 다르지만,  양 사는 친환경 및 사회적 가치창출이라는 공통된 목적을 가진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5년간 ESG 노하우 보유한 한미약품

리스크관리체계 강화·조직문화 개선 신규 이슈 추가

한미약품은 '제약강국을 위한 지속가능 혁신경영'을 비전으로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 △제약산업 선도 △대한민국 대표 제약회사 등 3대 목표를 바탕으로 ESG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회사는 'CSR 위원회'라는 ESG와 사회공헌 이슈를 논의하고 의사결정하는 전담 조직을 중심으로 '지속가능 혁신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 위원회는 △CSR 위원회 △CP관리위원회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hEHS 위원회 △감사위원회 △투자심의위원회 △인사위원회 등으로 구성된다.

한미약품 ESG 경영 로드맵 (자료 출처 : 한미약품 CSR 리포트)
한미약품 ESG 경영 로드맵 (자료 출처 : 한미약품 CSR 리포트)

한미약품은 자사 ESG 경영 로드맵의 2단계 막바지에 돌입한 상태다. 회사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ESG KPI 개발 등 ESG 내재화 및 ESG 경영 영역별 고도화를 위한 윤리보건, 안전보건, 정보보안, 사업연속성, 인권경영 등을 실현하고자 했다.  

한미약품 지속가능 혁신경영 주요 주제별 중대성평가 순위 및 수록현황 (자료 출처 : 한미약품 CSR 리포트)
한미약품 지속가능 혁신경영 주요 주제별 중대성평가 순위 및 수록현황 (자료 출처 : 한미약품 CSR 리포트)

회사는 지난해 중대성평가를 진행해 약 51개의 이슈 풀(Pool) 중 29개의 중대 토픽을 선정한 바 있다. 올해는 작년 대비 '리스크관리 체계 강화' 및 '조직문화 개선' 등 2개 신규 이슈가 추가됐으며, 5개 이슈가 보완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는 또한 ESG 및 UN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지속가능개발목표) 활동 성과도 소개하고 있다. 

각 부문 별로 살펴보면, 회사는 환경 부문에서는 △hEHS위원회 운영 △EHS경영 관련시스템 100% 인증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도 할당업체 지정 △온실가스 24.4%, 용수 원단위 배출량 25.8% 감축 △대기/수질오염물질 배출량 법적기준치 대비 50/30% 이하 배출 △친환경 종이포장재 사용 △폐기물 재활용 65% 달성 등 성과를 냈다. 

사회 부문에서는 △비대면 임직원 봉사활동 강화 △재난재해 긴급지원(하남 홍수재해) △의료취약계층 의약품 지원 △장애인 채용 확대(의무고용률 82% 충족)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 지원 △임직원 복리후생 및 역량강화 △여성임원 비율 27.9%/여성직원 비율 29.3% △협력업체 동반성장 및 공정거래 준수 등을,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이사회, CSR위원회 운영 △CP 'AAA' 등급 달성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 △정보보안 강화 △이해관계자 소통강화 등 성과를 냈다.

한미약품 ESG 경영 6대 위기대응 영역/11대 핵심 리스크 (자료 출처 : 한미약품 CSR 리포트)
한미약품 ESG 경영 6대 위기대응 영역/11대 핵심 리스크 (자료 출처 : 한미약품 CSR 리포트)

회사는 또한 주요 6대 위기대응 영역을 설정하고 글로벌 표준 경영시스템을 인증받는 등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까지 회사가 획득한 경영시스템 인증은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평택/팔탄공장)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평택/팔탄공장·연구센터·본사) △정보보안경영시스템(ISO 27001, 팔탄공장·연구센터·본사),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평택/팔탄공장·연구센터·본사) △사업연속성경영시스템(ISO 22301, 팔탄/평택공장·연구센터·본사) △의료기기품질경영시스템(ISO13485, 평택공장) 등 6개다. 

특히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신설, 산업안전보건법 양형기준 강화 등 안전보건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한미약품도 안전보건 전담팀 신설, 시민재해 TF 운영 등 임직원 및 수급업체 안전을 위한 활동을 강화했다는 내용도 함께 담았다. 

우종수 사장은 이번 CSR 리포트 발간과 관련 "한미약품은 흔들림 없는 R&D와 지속가능한 경영을 토대로 매년 내실있는 성장을 이뤄나가고 있다"며 "제약강국을 위한 지속가능 혁신경영 기조를 더욱 확고히 해 CSR, ESG 분야에서도 제약바이오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SG 보고서 첫 출사표 '보령'

올해 친환경·사회적책임·경영 내재화 집중 

15일 자사 최초 지속가능 혁신경영 보고서를 발간한 보령은 ESG 미션으로 '인류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기업이 되자', 비전으로 '인류를 위한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을 핵심 문구로 삼았다.

보령 ESG 경영 로드맵 (자료 출처 : 보령제약 지속가능 혁신경영 보고서)
보령 ESG 경영 로드맵 (자료 출처 : 보령제약 지속가능 혁신경영 보고서)

보령은 ESG 각 부분에 대한 전략적 과제 수행을 위해 3단계로 로드맵을 정립했다. 이번이 첫 번째 출간인 만큼 1단계(2022년)는 ESG 경영 인식 확산을 목표로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ESG 추진 기반 완성을 위해, △환경경영 전략 및 목표 수립 △사회적 책임 고려한 상품 △윤리/준법경영 체계 고도화 등을 진행한다. 

회사는 또한 지속경영체계를 고도화하고 중장기 ESG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ESG 전담조직인 'ESG안전경영팀'을 신설했다. 이 팀은 △ESG 안건 발굴 △ESG 과제 실행 모니터링 및 보고 △ESG 평가 대응, 대외커뮤니케이션 등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로써 회사는 '대표이사-경영지원본부-ESG실무협의체-ESG안전경영팀'으로 구성된 ESG 경영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보령 ESG 경영 목표 (자료 출처 : 보령제약 지속가능 혁신경영 보고서)
보령 ESG 경영 목표 (자료 출처 : 보령제약 지속가능 혁신경영 보고서)

환경 부문에서 회사는 '지구를 위한 환경적 책임 이행'이라는 목표하에 △친환경 비즈니스 고도화 △환경경영 실행 △기후변화 대응 체계 구축 등 3가지 지향점을 세웠다.

회사는 친환경 비즈니스 고도화를 위해 지난해 친환경 제품 자재 개발과 의약품 용기의 업사이클링을 추진했다. 환경적 영향을 고려해 회사 복막투석액 제품 '페리퓨어'의 일부 부품을 재활용 불가능한 고무제품에서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재질로 바꾸기도 했다.

회사는 환경경영 실행을 보다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 인증을 기반으로 PDCA(Plan-Do-Check-Act)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환경 개선사항을 발굴, 조치, 개선함으로써 환경경영을 실천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올해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컨설팅 △온실가스 배출량 제 3자 검증 △사업자 형광등 LED 전등으로 교체 △지원설비 에너지 절감장치 설치 등 조치를 통해 온실가스를 관리할 계획이다. 이 외 대기오염, 수처리, 화학물질 관리를 위한 환경 설치 또한 이뤄진다. 

사회적 책임 부분에서 회사는 △업 기반 사회적 책임 이행 △임직원 행복추구 △공급망 ESG 생태계 구축 등 3가지 지향점을 강조했다. 

회사 측은 혈액투석·복막투석·신장성 질환 환자들의 건강권을 위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품 책임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약물 감시·안전성 정보/문서 관리 등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상생, 의료 산업 가치 창출, 기업과 사회의 교감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등 방향성에 맞춰 임직원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및 나눔/기부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대표 활동은 '보령중보재단'을 통해 이뤄지는 지역아동센터 지원, 복지네트워크 협력, 다문화 가정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회사는 협력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마련하고자 체계적인 협력사 관리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협력사로는 원자재 공급처, 물류업체, 마케팅 파트너 등이 있으며, 원자재 공급처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SCM(구매발주시스템) 사이트를 통해 발주 및 납품 정보를 상시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재료 공급처의 품질 강화를 지원하고자 협력사를 직접 방문해 GMP(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를 정기적으로 점검, 개선하는 등 협력사와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려하고 있다. 

회사는 경영 거버넌스 부분에서는 △ESG 경영 내재화 △윤리/청렴 문화 확산을 지향점으로 삼았다. 이에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을 위해 '이사회 독립성'을 추구하고 있다. 

보고서는 "보령은 견제와 균형을 갖춘 이사회를 운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사외이사의 자격요건에 대한 확인을 통해 독립성을 철저히 검증하고 있다"며 "또한, 이사회 의장을 대표이사가 겸하지 않으며, 이사회에서 직접 선출하는 방식을 거친다"고 밝혔다.

또한 회사는 투명한 경영체계 확립 등 윤리/청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부패방지시스템(ISO 37001)을 지난해 갱신했으며, 향후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의 통합 인증을 획득해 준법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행할 계획이다.

이 외에 정보보안을 위한 사내정보보호 솔루션이 도입 및 개선되고,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가 구축될 예정이다.

보령 장두현 대표는 "이번 지속가능보고서는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ESG경영을 위한 진정성 있는 노력들을 담아낸 결과물"이라며 "올해를 'ESG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기업 및 사회 모두의 지속가능성을 높여가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투자와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