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브비 린버크 메디컬 담당 김석의 부장

뛰어난 JAK1에 대한 선택성으로 염증성 사이토카인 억제 탁월
대규모 임상연구 통해 빠르고 강력한 효과 입증
만12세 이상 청소년부터 사용 가능, 1일 1회 복용 경구제 이점

"'이 약을 먹으면 괜찮아질 거야'라는 확신을 갖고 린버크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희망을 가지세요. (애브비 린버크 메디컬 담당 김석의 부장)"

아토피피부염은 만성 피부염으로 오랜 기간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기존 치료로는 효과가 불충분했다. 그나마 사용되는 치료제인 스테로이드제나 면역조절제는 장기 사용 시 부작용의 위험이 커지는 문제가 있었다. 

게다가 아토피피부염은 환자마다 증상을 유발하는 인자가 환자마다 다르고 경과와 증상 또한 다양해 적합한 치료를 하기 위한 치료 옵션의 다양화가 절실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해부터 새로운 기전의 아토피피부염 치료제인 JAK 억제제가 출시되면서, 치료 전략에 변화를 가져왔다.

한국애브비 린버크(성분 유파다시닙)가 그 주인공이다. 히트뉴스는 린버크의 메디컬(의학부) 담당인 김석의 부장을 만나 JAK 억제제인 린버크의 단독요법을 위한 등에 대한 결과를 듣고 숫자로만 보이는 임상 수치들이 가지는 의미를 확인했다.

 

#Chap. 1 삶의 질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아토피피부염'

아토피피부염은 어떤 질환이고,
환자들은 어떤 고충을 겪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토피피부염(atopic dermatitis, AD)은 유전·환경 등의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기면서 피부 깊은 곳에 있는 기저 염증이 신체의 여러 부위에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주된 증상으로 심한 가려움증과 재발성 습진성 병변 등이 발생하며, 이외에도 홍반, 부종, 삼출물, 부스럼 등의 다양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한 수면 방해 및 피부 손상 및 통증 등으로 환자는 물론 가족들의 삶의 질 역시 크게 떨어지고, 일상생활조차 어렵게 만드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완치는 불가능한 것일까요?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한지도 궁금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피부 장벽과 면역 이상에서 오는 만성 재발성 피부질환으로 치료를 하면 좋아지고 치료를 중단하면 다시 악화되는 등 완치하기가 어렵고, 장기간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를 해야 증상이 더 이상 악화되거나 재발하는 것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천식, 비염으로 진행하는 이른 바 ‘아토피 행진’이 나타나게 되며, 아토피피부염에서는 면역 반응의 불균형으로 인해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피부 감염이 높은 빈도로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피부 감염을 적절하게 치료 및 관리지 못하면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어떤 질환보다도 중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아토피피부염의 표준치료 방법과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건조한 피부의 보습, 피부염 치료를 위해 보습제, 국소 스테로이드제, 국소 면역조절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진정 작용이 있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중등도 이상으로 심한 아토피피부염 환자에게는 환자의 증상이나 사정을 고려해 자외선 치료와 같은 광선 치료,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전신 면역억제제, 전신 스테로이드제 등을 사용하는 전문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광선 치료는 주 2~3회 내원이 필요하고 광선에 민감한 환자가 많으며, 전신 스테로이드제는 효과는 좋지만 장기 치료가 불가능하고 부작용 우려가 있습니다.

사이클로스포린 등 기존 약제에 대해서도 장기 치료 혹은 부작용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등증 이상의 난치성 아토피피부염에는 효과적이고, 안전하며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치료 옵션이 좀 더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중등도 이상으로 증상이 심한 환자를 위한 생물학적제제 주사제, JAK 억제제 등도 개발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치료 옵션 중에 안전하고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치료 옵션이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린버크가 그런 새로운 옵션이라고 생각하시는지?

네. 두필루맙이 나오기 전만 하더라도 여러 종류의 다른 자가면역 질환들은 그런 질환들에 대한 표적 치료제 같은 것들이 많이 개발돼서 사용이 되고 있었는데요.

아토피피부염 같은 경우는 미충족 수요가 분명히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토피피부염을 타깃해서 사용하는 표적 치료제라든지, 생물학적제재가 사실 없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두필루맙이 나와서 이 아토피피부염의 치료 환경이 굉장히 좋아진 것이 분명히 맞지만 두필루맙을 사용해도 치료 효과가 충분하지 못한 환자들이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Heads-Up이라는 두필루맙과 린버크를 head to head로 진행했던 임상시험이 있는데, 비록 30mg으로 상대적으로 고용량을 사용한 것이긴 합니다만, 두필루맙 대비 좋은 치료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두필루맙에서 충분한 치료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을 충분히 고려할 수가 있겠습니다.

애브비 경구용 JAK 억제제 '린버크'
애브비 경구용 JAK 억제제 '린버크'

 

◇대규모 임상연구 통해 빠르고 강력한 효과 입증

린버크의 가장 큰 장점으로 대규모 임상연구를 통해 입증된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들 수 있다. 전세계 중등증에서 중증 아토피피부염 만12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 환자 약 25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단독요법 임상연구에서 린버크의 효과는 치료 2주차부터 빠르게 나타났다.

2주차 EASI 75 (습진 부위 및 중증도 지수75% 개선) 달성률이 린버크 15mg군에서 33-38%, 30mg 군에서 44-47%로 나타나, 환자의 절반 가량이 치료 2주차에 EASI 75를 달성했다. 16주차에는 린버크 15mg군의 60-70%, 30mg 군의 73-80%가 EASI 75를 달성했다.

또한 피부가 거의 깨끗해진 것을 의미하는 EASI 90 달성률 역시 15mg 군에서 42-53%, 30mg 군에서 59-66%로 나타나 환자들의 피부 개선 목표를 상향 조정할 수 있는 가능성도 보여줬다. 가려움증 개선 효과 역시 치료 1, 2일 후부터 빠르게 나타나기 시작하고 16주차에는 린버크 15mg군에서 42%-52%, 30mg군에서 60%(위약군 9%-12%)가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가려움증 감소를 달성했다. 이러한 피부 개선 및 가려움 개선 효과는 52주까지 지속됐다.

린버크는 생물학적제제인 두필루맙과의 직접비교(Head to Head) 임상연구에서도 더 우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주차 EASI 75 달성률이 린버크 30mg 투여군이 71%, 두필루맙 300mg 투여군이 61%로 나타나, 린버크가 10%p 가량 높았다.

EASI 90 및 EASI 100 달성률도 린버크 투여군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EASI 100 달성률은 약 3배 가량 높은 결과를 보였다. 16주차에 의미 있는 가려움증 개선을 달성한 비율도 린버크 30mg군이 55.3%, 두필루맙 300mg군이 35.7%로 19.6%p 가량 차이가 났다.

#Chap. 2 임상으로 증명된 JAK1 집중 억제하는 '린버크'

린버크는 어떤 기전으로 질환을 치료하나요?

아토피피부염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은 체내 염증을 유발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JAK 신호전달 경로를 통해 발병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린버크와 같은 JAK 억제제는 JAK을 억제해 염증성 사이토카인 증가를 막는 기전으로 작용합니다. 린버크는 JAK1에 선택적이고 가역적인 억제제로 JAK2와 JAK3에 비해 JAK1을 더 강력하게 저해하는데, JAK2에 비해 JAK1에 대한 선택성이 50-70배, JAK3에 비해 JAK1에 대한 선택성이 100배 이상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린버크의 이러한 JAK1 억제력은 류마티스관절염의 병리에 기여하는 사이토카인을 감소시키고,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피부염 증상을 유발하는 많은 매개체의 신호 전달을 감소시키는 기전을 보입니다.

 

선택적으로 JAK1을 억제하는 것이 다른 JAK 억제제 대비
린버크만의 차별점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린버크가 강점이 있는 부분은 환자들의 가려움증을 빠르게 해소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는 굉장히 중요한 점입니다. 물론 다른 치료 효과들도 좋습니다.

사실 아토피피부염이라고 하는 게 피부에서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만성의 전신 질환이라고 볼 수 있고, 증상이 심해지면 가려움증 등의 증상 때문에 일상적인 생활을 잘 하지 못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특히 잠을 못 이룬다든가, 많이 깬다든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린버크 Measure-Up 1, 2의 임상시험 결과를 보면 4주 정도에 이미 가려움에 대한 최고 수준의 효과를 달성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15 mg 기준 Measure Up 1, 2에서 각각 16.4%, 11.5%의 환자들이 두번째 투여 이후에 하루 중 제일 가려운 증상에 대한 NRS 개선이 4점 이상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래서 특히나 가려움 증상이 심한 환자들에서 린버크의 가치가 조금 더 높지 않겠냐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약을 장기간 복용해야 하는데
장기 추적에 관한 데이터가 있을까요?

약의 안전성 측면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이제 아토피피부염의 적응증으로 진행됐었던 임상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을 더 장기 추적 조사를 하는 연구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저희 해당 연구의 중간 결과는 52주까지 추적 조사를 해서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즉, 1년 정도까지 추적 조사가 된 것의 결과가 나와 있고, 그 연구는 지금도 계속 진행 중입니다. 5년 정도까지 진행이 될 예정입니다.

 

아토피피부염과 관련해 추가적으로
진행 중인 임상연구가 있을까요?

사실 아토피피부염 환자 중 많은 수가 12세 미만의 유소아 범위에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더 낮은 연령대의 환자들이 린버크를 투약하지 못하는 부분이 조금 아쉬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현재 유아 내지 소아 대상으로 린버크를 투여했을 때 노출정도와 안전성을 평가하는 1상 임상시험이 진행 중입니다.

사실 어떤 회사나 처음부터 모든 연령대에 대한 약제를 개발하기는 조금 어려움이 있고, 통상 어느 정도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확인이 돼야 특수인구집단에 대한 적응증을 획득하기 위한 개발단계까지 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개발이 어느 정도 진행되고 난 상황에서 관련한 임상시험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임상 자료를 볼 때
확인하고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사항은 무엇일까요?

일단은 모든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들의 1차 평가변수로 공통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들을 기준으로 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환자분들은 약제들 간에 얼마나 효과가 좋은지를 비교하고자 하는게 주목적이실 텐데요. 그렇다고 한다면 모든 약들에서 공통으로 주된 평가변수로 내세우고 있는 지표들을 보시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요.

물론 환자분 본인에게 이 점수, 이 정도의 비율, 이게 어느 정도에 해당하는지 분명히 직접적으로 와닿지는 않으실 거예요. 하지만 규제기관과 학계에서 공인하고 있는 평가변수를 기준으로 확인하시는 것이 제일 적절할 것 같습니다.

 

#Chap. 3 문제있다면 데이터로 해결하겠다는 '자신감'

최근에 FDA 쪽에서 심혈관계 문제에 관련한 경고도 있었는데요, 해결 방안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본적으로 저희 약이 아토피피부염뿐만 아니라 류마티스관절염을 비롯한 다른 면역 질환들에서 굉장히 많은 환자들에게 기존에 많이 사용되던 약입니다.

그래서 다른 약에 비해 이 약이 특별히 위험하지 않다는 자료가 꾸준히 누적돼 가고 있고요. 그런 측면에서 저희 애브비에서도 계속 양질의 자료를 쌓아서 약을 처방하는 의사 선생님들이 안전성에 대해 확신을 하고 처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확보된 자료를 저희가 잘 분석해서 린버크가 기존에 사용하시던 다른 약들 대비 위험한 약이 아님을 확신할 수 있는 자료들을 계속해서 개발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면돌파 느낌으로 더 추가적인 연구를 하고,
그 결과에 대한 믿음이 있으신 상황인 거죠?

네, 다시 한번 선행된 류마티스관절염에서 확보된 안전성 정보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아토피피부염은 연로하신 분에게 생기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젊은층에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이 약을 아토피피부염 적응증으로 사용하는 분들은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젊은 분이죠.

그에 반해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분들은 대개는 중년 이상입니다. 그래서 안전성 측면에서 봤을 때, 아까 말씀하셨던 것과 같은 FDA에서 경고한 주요 심혈관계 이상 반응 지표 내지는 사망 그리고 종양 발생, 암 발생 등의 측면에서 놓고 봤을 때 아토피피부염 환자 집단보다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집단이 사실은 더 취약합니다.

지금까지 봤을 때 기존에 아달리무맙이라든가 이런 다른 약들에서 얻어진 안전성 프로파일 대비 린버크에서 특별하게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그런 것들의 위험성이 높다는 결과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유사한 수준의 안전성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다 보니 저희는 더욱 아토피피부염 적응증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계속 이어지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하는거죠.

 

환우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아토피피부염이라고 하는 질환에 대한 사회의 시선이 다른 질환들 대비, 별거 아닌 것처럼 생각하는 경우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피부에서만 있고, 보기가 좀 안 좋은 정도지 그게 무슨 심각한 질환이야'라고 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분명히 아토피피부염은 잘 관리가 돼야 하는 만성의 전신 면역 질환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최근에서야 중등증 이상의 심한 환자들을 위한 적절한 치료제가 도입됐고, 린버크 같은 경우는 이번 5월에 보험 급여를 받았습니다. 환자분들께서 부담을 좀 덜어가면서 사용하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옵션이 한 가지 더 늘어났습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있어 저희가 조금이라도 기여하게 돼 다행스럽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안전성 이슈와 같은 부분에 대해 저희가 계속 좋은 자료를 확보해서 환자 여러분들께서 '이 약을 먹으면 괜찮아질 거야'라는 확신을 갖고 린버크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희망을 가지세요.

린버크 30mg
린버크 30mg

린버크 15mg 제형은 2021년 10월 5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성인 및 만 12세 이상 청소년 대상 중등증에서 중증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로 승인받았다. 지난 3월 15일에는 성인의 중등증에서 중증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로 30mg 제형을 추가 승인받아, 환자에게 적절한 용량을 더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됐다. 1일 1회 15mg혹은 30mg(성인 이상)을 경구로 복용하는 용법ᆞ용량으로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TCS, 연고제)와 무관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린버크의 건강보험 급여는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2022년 5월 1일부터 적용됐다. 보험 급여 적용 약가는 15mg 1일 1회 투여 기준 2만 1085원으로 산정특례를 적용 받을 경우 환자는 약가의 10%만 부담하면 된다.

린버크의 보험 급여 적용은 3년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성인(만18세 이상) 만성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로서 △1차 치료제로 국소치료제 (중등도 이상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칼시뉴린 저해제)를 4주 이상 투여했음에도 적절히 조절되지 않고, 이후 전신 면역억제제를 3개월 이상 투여했음에도 반응(EASI 50%이상 감소)이 없거나 부작용 등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동 약제 투약개시일 6개월 이내에 국소치료제 및 전신 면역억제제 투여 이력이 확인돼야 함) △동 약제 투여시작 전 EASI 23 이상 등의 기준을 모두 충족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