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해와 업무 접근성 측면에서는 양 측 모두 '긍정'
업계, "기업이 정말 필요로 하는 업무 능력·경험 가진 인재상 파악해야"
정부, "한정된 시간·제화 내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 중일 뿐"

 바이오헬스 인재 공급과 현장 수요는 미스 매치 

진입장벽이 높은 제약바이오헬스케어산업 맞춤형 정부 주도 인력양성사업이 활발하다. 하지만 육성된 인재와 업계가 요구하는 인재 사이에 괴리가 존재한다. 히트뉴스는 인력양성 프로그램 이수자들과 현업에 있는 실무자들을 만나 정부 인재양성 사업과 구인ㆍ구직 간 상관관계를 살펴본다.

① 관련 학과 졸업해도 못가는 제약계, 도피처는 정부 사업?
② '정부가 키운 인재'와 '업계가 필요한 인재' 그 사이의 괴리
③ 정부-업계, 산업계 인재 양성 위해 '톡' 까놓고 얘기해 봅시다

[히트뉴스 김홍진·황재선 기자] 정부 주도의 무수한 인력양성사업이 전개되고 있지만 실효성 면에서 기대와 어긋나고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는 즉시전력을 원하지만 정부 주도로 진행되는 교육사업은 실전형 인재 양성과 동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히트뉴스가 관계당국 위탁 교육기관 현황을 살펴보니 취업·창업 매칭형 프로그램 대부분이 현장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실습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범부처 인재양성 사업 25개...산업 간접체험 가능은 달랑 1개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건복지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등 범부처에서 발간한 '2022년 대한민국 인재양성 사업 안내서'에 따르면 제약바이오에서 의료기기, 화장품 등 헬스케어 산업관련 인재양성 사업은 총 25개다.

572억원 예산이 사용될 예정이며 2022년 한 해만 7435명 관련 인력 배출을 계획하고 있다. 이중 진로교육과 취·창업 매칭이 포함된 사업은 7개로 최소 1155명과 48개 과제에 대한 지원이 예정돼 있다.

그렇지만 이들 중 실제 산업 현장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설·장비 인프라를 구축한 사업은 1개로 확인됐다. 취업 연계형 교육프로그램 중에는 생산 전문인력, 조제 관리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음에도 실습을 진행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진 프로그램은 K-NIBRT가 유일하다.

2022년도 정부주도 인재양성 프로그램(헬스케어 산업 관련, 단위: 억원, 명)
2022년도 정부주도 인재양성 프로그램(헬스케어 산업 관련, 단위: 억원, 명)
취·창업 연계형 프로그램
취·창업 연계형 프로그램

K-NIBRT는 바이오의약품 공정 및 생산을 위해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아일랜드 국립바이오전문인력양성센터(National Institute for Bioprocessing Research & Training, NIBRT)의 한국 버전이다. 백신특화과정과 항체의약품과정으로 구분되며 2022년 관련인재 300명 양성을 목표로, 2024년부터 연간 2000명 인력 양성될 예정이다.

이밖에 다수의 교육프로그램은 교육·훈련과정과 비용을 지원하는데 그쳤다.

 

실습 인프라 부재 원인은 첫째 '돈' 둘째 '시간'

K-NIBRT, 부족한 실습 인프라 이제라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기획했던 관계자들은 책정된 예산 내에서 최대한 많은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혹은 단 기간에 빠른 인력양성을 위해 이론 교육에 집중했다는 의견이다.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관계자 A는 "다수의 프로그램에 실습 인프라가 빠진 이유는 결국 비용이 원인일 것"이라고 밝혔다. 실습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비용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A씨는 "제약·바이오 산업 특성상 실습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하는 GMP 인증에 준하는 시설을 갖춰야 한다"며 "인재양성 사업 예산 내에서 이를 진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예산 상으로 가능하다 하더라도 시간이 부족하다고 밝히고 있다. 규제과학, 백신산업 등 트렌드 변화로 수요가 폭증한 인재 공급 위해 기존 제약·바이오산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하는 +α형 교육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이론 학습 위주 프로그램이 개설됐다는 의견이다.

그러나 결국 실습 인프라 중요성을 정부도 인지하고 있다. 때문에 최근 K-NIBRT 실습 환경 구축이나 WHO 글로벌 인력양성 허브 유치는 이 같은 실습 인프라 부재를 해소할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히트뉴스와 인터뷰에서 복지부 관계자는 "인재양성 사업 최대 숙제는 현장에 필요한 인력 수요를 판단하고 그에 맞는 인력을 배출하는 것"이라며 "이론교육 면에서 인재양성 사업의 긍정적인 성과는 확인하고 있지만 글로벌 바이오헬스 산업 주도라는 목표 하에 제약·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과정을 점차 고도화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어떤 업무능력을 가진 인재가 필요한지, 서로 얘기하자

업계에서는 한정된 시간과 재화 속에서 단기간, 많은 인재를 배출하는데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프로그램을 운영중이지만 어떠한 업무 능력을 가진 인재가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한 국내 중견급 제약사 의약품 개발팀 임원은 "정부에서 정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면, 미리 어떤 업무 능력과 경험을 가진 인재를 원하는지 파악해 진행했으면 좋겠다"며 "과거같은 경향이 되풀이된다면, 해당 교육을 성실히 이수한 수료자에 대한 신뢰도 또한 확보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회사도 빙빙 돌리며 정부가 좋아하는 말만 하려 하지 말고, 실제 회사에서 어떤 인재를 원하는 지, 어떤 인재를 채용해 왔는지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양성해 달라고 제안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재양성 사업'의 궁극적 목표는 결국 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력을 시의적절히 공급해내는 것이다. 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은 정해져 있으며, 정부의 양성 능력에도 한계가 있다. 교육생들은 짧게는 수일에서 길게는 수년간 인재양성 사업에 참여한다. 해당 교육생들의 노력과 정부 예산은 계속 소모되고 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