뤄신, "내년 2000억원, 향후 연 매출 6000억원 규모 제품으로 육성"
HK이노엔, "단계별 기술료 및 로열티 발생 통한 글로벌 매출 기대"

지난달 28일 HK이노엔 중국 파트너사 뤄신이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성분명 테고프라잔)의 대규모 출시 기념 행사를 가졌다. (사진 제공 : HK이노엔)
지난달 28일 HK이노엔 중국 파트너사 뤄신이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성분명 테고프라잔)의 대규모 출시 기념 행사를 가졌다. (사진 제공 : HK이노엔)

HK이노엔(대표 곽달원)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중국 제품명 타이신짠)'이 세계 1위 소화성 궤양용제 시장인 중국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달 28일 중국 현지 파트너사 뤄신의 대규모 출시 기념 행사와 함께 현지 판매에 돌입한 것인데, 이는 지난달 13일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서 품목허가를 받은 지 15일 만이다.

HK이노엔에 따르면 류전텅 뤄신 대표는 "품목허가 승인 후 제품 출시까지 통상 수 개월이 걸리는 일정을 최대한 앞당기는데 주력했을 정도로 타이신짠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타이신짠을 시장 내 최고 신약으로 적극 육성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곽달원 HK이노엔 대표는 3일 "케이캡이 중국에서도 블록버스터 신약에 등극할 수 있도록 뤄신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케이캡의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해 2028년까지 유럽을 포함한 100개국에 수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HK이노엔 측에 따르면, 뤄신은 출시 기념행사에서 출시 2년차인 내년 타이신짠의 연 매출 목표를 10억 위안(약 2000억원)으로 잡았으며, 중장기적으로 연 매출 30억 위안(약 6000억원)의 대표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육성하겠다고 기염을 토했다.

뤄신은 HK이노엔과 긴밀한 파트너십 아래 타이신짠의 적응증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는 한편, 기존 정제에 이어 향후 주사제까지 제형을 확대해 중국 소화성 궤양용제 시장 1위 품목으로 등극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중국 현지에 타이신짠이 출시됨에 따라 단계별 기술료와 로열티 발생에 따른 HK이노엔의 케이캡 글로벌 매출 또한 본격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 케이캡이 기술 및 완제품 수출 계약을 체결한 해외 국가는 총 27개국이며, 현재도 유럽, 중동 권역 파트너 후보사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케이캡은 P-CAB 계열 위식도역류질환 신약으로 지난해 국내 원외처방실적 1000억 원을 돌파하며 2020년에 이어 2년 연속 국내 소화성 궤양용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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