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유전체 진단 서비스·정밀의료 AI 플랫폼 사업 추진

지니너스 박웅양 대표이사(오른쪽)와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이사.

유전체 분석 전문기업 지니너스가 카카오헬스케어와 국민 대상 전주기 건강관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니너스 박웅양 대표이사는 2일 "전 세계적으로 개인 유전체 분석 서비스 기반의 맞춤형 건강관리 시장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기술과 빅데이터에 기반한 국민 맞춤형 서비스 정책 시행에 맞춰 카카오헬스케어와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자 한다"며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고객에게 가치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 및 데이터 사업으로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이사는 "모바일 헬스케어를 통한 초개인화 건강관리 서비스를 위해서는 임상정보 및 생활습관정보 외에도 유전체 정보와 연계가 필요하다"며 "이미 국내외에서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지니너스와 협력하게 돼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MOU를 바탕으로 양사는 DTC(Direct-to-Customer)를 포함한 유전체 진단 서비스, 정밀의료 인공지능(AI) 플랫폼의 국내외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전체 데이터 생성 및 활용과 국민 대상의 전주기 건강관리를 위한 유전체 관련 사업도 공동 진행할 계획이다. DTC 검사 서비스를 위한 사업 개발 및 공동 프로모션 등을 추진해 고객이 필요한 모든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이 목표다.

지니너스는 주력사업인 싱글셀(단일세포) 분석, 암 유전체 분석 솔루션 외에도 일반인 대상 건강검진 유전자검사 서비스인 헬스스캔(HealthSCAN)을 통해 5000건의 한국인 데이터를 확보한 경험이 있으며, DTC 검사 서비스 또한 상용화한 바 있다.

한편, 카카오헬스케어는 국내 IT기업 카카오에서 회사의 기술과 디지털 역량, 이용 서비스 경험을 녹인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를 위해 지난 3월 정식 출범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