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의대 이한철 교수 '2022 춘계 심혈관통합학술대회'서 발표
"고혈압 정도따라 전략적 2제·3제·4제 등 CCB·ARB 복합제 사용을"

2022 춘계 심혈관통합학술대회 산학세션에서 김효수 교수(왼쪽)와 이철환 교수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한미약품)
2022 춘계 심혈관통합학술대회 산학세션에서 김효수 교수(왼쪽)와 이철환 교수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한미약품)

부산대의대 순환기내과 이한철 교수는 아모잘탄패밀리와 로수젯 등 복합제를 활용한 혈압조절 및 동반질환의 '통합적 치료'를 강조했다. 

이한철 교수는 16일 경주 HICO에서 열린 2022 춘계 심혈관통합학술대회 산학세션에서 "심하지 않은 고혈압환자의 치료에는 CCB와 ARB 복합제인 아모잘탄 한알을 처방하면 혈압조절과 순응도를 향상시키면서 의료비용 절감 효과까지도 얻을 수 있다"며 "심한 고혈압환자의 치료전략으로는 아모잘탄플러스와 같은 3제 병용 요법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아모잘탄플러스에 함유된 ARB인 로사르탄은 이뇨제 사용으로 우려할 수 있는 이상반응을 상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축적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고혈압 환자 절반 이상이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하고 있고, 두 질환은 각기 다른 메커니즘을 통해서 죽상경화증을 악화시키므로, 두 질환을 동시에 관리하는 통합 치료를 해야만 심혈관질환 악화를 예방할 수 있다"며 "동반질환들을 모두 커버하는 복합제는, 복약 순응도를 높이면서 우수한 치료 효과를 발휘한다"고 말했다. 

그는 3제 복합제인 아모잘탄큐(로수바스타틴 첨가), 4제 복합제 아모잘탄엑스큐(로수젯 첨가)의 국내 환자를 대상 임상 3상 연구 결과에 대해 "우수한 혈압 강하 효과에 더해서 기저치 대비 약 50%(아모잘탄큐), 약 60%(아모잘탄엑스큐) 수준의 LDL-C 감소 효과 등이 입증됐다"며 "적극적인 혈압과 LDL-C 관리가 동시에 필요한 환자군에서 유용한 치료옵션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희대의대 심장내과 김 원 교수는 이상지질혈증 치료 시 로수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 조합의 임상적 이점을 발표했다. 스타틴 용량을 증량하는 것보다 스타틴에 에제티미브를 더해 사용할 경우 이상지질혈증과 심혈관질환 발생 예방에 있어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원 교수는 "로수젯정은 10/2.5mg 용량까지 출시돼 4가지 용량의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며 "다양한 이상지질혈증 환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처방이 가능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좌장을 맡은 서울대의대 순환기내과 김효수 교수는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의 치료목표치가 상당히 엄격하게 변하면서 필연적으로 여러 약을 동시에 복용해야 하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아모잘탄패밀리'와 같은 복합제들이 복약 순응도를 향상시키면서 예후를 개선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의료보험 재정을 줄이는데에도 공헌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이번 산학 세션을 통해서,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치료를 위한 병용 요법 시 아모잘탄패밀리와 로수젯은, 우선적으로 고려할 만한 근거가 탄탄한 복합신약이라는 점을 소개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연구개발을 통해서 국내 의료진에게 보다 유용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진료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신제품 발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