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예측 가능성 저하로 임상현장 불편·불만 가중

제약사들이 일반약제 급여확대 일정이 늦어지는 것과 관련 개선을 요청했다. 예측가능성이 떨어지고 이에 따라 의료진과 환자 등에 불편이 야기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28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일반약제도 환자들에게 언멧니즈가 크지만 항암제 대비 급여확대 절차가 늦어 예측가능성이 떨어지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내부규정(민원처리 규정)에 일반약제 80일, 항암제 150일로, 일반약제가 빠르게 검토될 수 있지만 이같은 일정대로 진행되지 않는 다는 것이 제약업계 주장이다. 

여기에다 급여확대 진행상황과 지연 사유도 파악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다.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KRPIA)는 지난 민관협의체 자리에서 이 같은 상황을 설명하고 개선을 요청했다. 

KRPIA 측은 "일반약제 급여확대 절차가 지연될 경우 예측이 어렵고, 현재 진행상황과 지연 사유를 알 수 없어 여러 담당자에게 문의해야 하는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한다"며 "임상현장에서도 급여를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가중된다"고 말했다. 

이에 업계는 급여기준 확대 시 전체적인 일정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신약등재 절차같이 단계별 검토, 보고기간을 설정하고 공개해야된다는 것이다. 

만약 모든 기준확대 신청 약제에 대해 적용이 어려울 경우, 소아대상 약제처럼 패스트 트랙으로 평가될 수 있는 약제 기준을 확대돼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민관협의체에서 일반약제 급여확대 검토 지연문제가 논의됐다"며 "협의체 자리에서 당장 답변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지만, 심평원과 복지부 등이 업계 애로사항을 이해했다.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