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PTOR AI 이용해 신약의 신규 적응증 탐색

김이랑 온코크로스 대표이사(왼쪽)가 이성열 JW중외제약 대표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이랑 온코크로스 대표이사(왼쪽)가 이성열 JW중외제약 대표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I 신약 벤처기업 온코크로스(대표이사 김이랑)는 24일 JW중외제약(대표이사 이성열)과 공동연구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연구계약은 온코크로스의 AI 플랫폼인 'RAPTOR AI'를 이용해 JW중외제약이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신약의 신규 적응증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개발 가능성을 검증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신약의 가치를 제고하는 것이 목적이다.

RAPTOR AI는 약물의 최적 적응증을 스크리닝하는 기능 중심의 AI 신약개발 플랫폼으로 신약 또는 기출시된 승인 약물의 새로운 적응증을 탐색하거나 병용 치료 조합을 도출해 실패 리스크를 줄이는 동시에 개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한다.

온코크로스 김이랑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으로 JW중외제약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게 돼 기쁘고, 궁극적으로 AI 바이오텍과 제약사가 상호 윈윈하는 대표적 협력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국내외 제약회사들과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성열 JW중외제약 대표이사는 "온코크로스의 AI 기반 기술을 활용한 공동연구로 새로운 적응증의 환자 맞춤형 혁신신약 파이프라인 확대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유수의 연구기관, 기업들과 다각적 연구협력 방식을 펼치면서 R&D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온코크로스는 임상 단계의 신약 후보물질이나 시판돼 안전성이 검증된 기존 약물을 타깃으로 제일약품, 에스티팜, 한국파마, 대웅제약, 동화약품 및 4P-파마(프랑스), 씨클리카(캐나다) 등 국내외 유수의 제약회사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술성 평가를 통과해 올해 상반기 기술특례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