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들 "코로나 확진자 약국 방문 폭증으로 위험 노출"
"복지부, 약국 현장 반영한 정책 수립해 달라" 요구

정부가 재택치료 위주 방역지침을 시행함에 따라 약국 부담도 가중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재택치료 대상 환자를 유전자 증폭 검사(PCR) 양성 환자에서 의료기관 신속항원진단 양성까지 확대함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양성판정을 받은 환자가 무분별하게 약국을 방문하는 빈도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약사회는 21일 제40대 집행부 첫 상임이사회를 개최하며 약국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감염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약사미래를준비하는모임(회장 장동석, 이하 약준모), 서울시약사회 각 분회장들도 앞서 성명발표를 통해 약국에 무분별하게 유입되고 있는 확진자에 대한 대책을 마련 해줄 것을 정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약준모는 21일 오전, 성명서를 발표하며 정부 방역체계에 약국과 약사를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약준모는 "하루에도 수만, 수십만 확진자들이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뒤 곧바로 약국에 방문한다"며 "방역지침하에 의료기관과 약국에 혼재한 확진자/비감염자로 경증단계 사각이 생기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서울시약사회 분회장협의회 역시 유사한 내용의 성명을 21일 발표하며 제대로된 방역 지침이 없는 상황에서 확진자들의 약국 집적 방문을 허용한 정부 방역지침에 유감을 표하며 대책을 강구해 줄 것을 요청했다.

분회장 협의회는 "정부는 제대로 마련된 지침이 없는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진자들이 약국에 직접 방문해 비감염자들을 비롯한 현장 약사들을 감염 위험에 노출하게 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의약품 배달에 대해서도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고 있지 않은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일선 약사들의 불안에 대해 약사회는 감염병 대응 일선의 고충을 보건복지부에 직접 전달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겠다는 계획이다.

약사회 박상룡 홍보이사는 "코로나19 확진 환자 의약품 조제를 약국 밖에서 진행하라는 대응 지침이 내려오고 있지만 현장에서 약국을 방문하는 확진자들은 같은 약국을 방문하던 지역 주민"이라며 "정부의 지침은 실제 약국경영 환경 내에서는 반영하기 힘든 부분으로 복지부를 비롯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방침이 마련돼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재택치료 환자 대응 및 폭발적 감염자 대응에 필요한 것은 약국 밖에서 처방전을 전달하고 약을 지급받는 실현 불가능한 지침이 아니라 보건의료 시스템에 약국을 포함하는 전향적인 방역지침 수립이라는 것이다.

박 이사는 "조만간 약국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어려움들을 복지부에 전달할 예정"이라며 "공적마스크 분배와 동일하다 할 만큼 재택치료 확대로 약국이 다시 보건의료시스템에 기여하고 있는 만큼 정부는 합당한 방역지침 혹은 보상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