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엔에이진, 파멥신 완전인간항체 활용해 항암·면역치료제 개발

mRNA 플랫폼 기업 알엔에이진(대표이사 이우길)이 항체신약개발 전문기업 파멥신(대표이사 유진산)과 mRNA 항암 및 면역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알엔에이진은 mRNA를 체내에 전달하는 안정성 높은 약물전달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엔에이진 측은 "파멥신의 1000억 개 이상의 다양한 항체를 보유한 완전인간항체 라이브러리를 통해 발굴된 유효물질을 자사의 mRNA 플랫폼을 이용해 mRNA 항암제와 면역치료제 개발을 추진하겠다"며 "인간항체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경우, 체내 면역반응에 의한 면역원성과 독성이 낮기 때문에 항체 신약개발에 용이한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알엔에이진 이우길 대표는 "mRNA 전달기술과 안정화 노하우가 있는 우리가 mRNA 플랫폼 기술을 제공하고 파멥신이 임상 노하우와 다양한 유효물질을 제공할 경우, 항암제뿐만 아니라 희귀질환 치료제 등 다양한 mRNA 치료제 개발 가능성이 높아 양사 공조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파멥신 유진산 대표이사는 "항체 치료제를 생산하기 위해 매우 복합적인 공정개발과 고가의 생산시설이 필요하다. 따라서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발생된다"며 "mRNA 기반 의약품 개발의 장점인 신속함과 다양한 서열에 적용 가능한 효율성을 활용한다면 단기간에 좋은 치료제를 많이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