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단, 소아청소년 예방접종 계획 밝혀
24일부터 사전예약-31일 접종 시작...보호자 동반 필요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단장 정은경 청장, 이하 추진단)은 오미크론 변이 우세종화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소아청소년에 대해 기초접종(5~11세)을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추진단은 오미크론 변이의 우세종화에도 예방접종이 가장 효과적인 대응수단이라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이에 소아청소년과 전문가 자문회의(3.2일),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회의(3.4일) 및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3.7일)를 거쳐 5~11세의 기초접종 계획을 발표했다.

접종대상은 만 5~11세 소아는 약 307만명으로, 출생연도 기준으로는 2010년생 중 생일 미도과자부터 2017년생 중 생일 도과자까지가 해당된다. 

관련 학회 권고 및 전문가 자문 등에 근거하여, 중증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에게는 적극 권고하며, 그 외 일반 소아의 경우 접종의 효과성과 안전성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안내해 자율적으로 접종을 시행한다.

5~11세 중 접종이 필요한 고위험군 범위
▪만성폐질환, 만성심장질환, 만성간질환, 만성신질환, 신경-근육질환
▪당뇨, 비만, 면역저하자(면역억제제 복용자)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소아
▪이외에도, 상기 기준에 준하는 고위험군 5-11세 소아로서 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사소견에 따라 접종 권고

이미 확진된 경우, 고위험군은 면역 형성 및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 기초접종 완료를 권고하나, 일반 소아는 접종을 권고하지 않는다(1차접종 전 확진 시 접종 미권고, 1차접종 후 확진 시 2차 미권고).

접종간격은 백신 안전성과 효과를 고려해 1차접종과 2차접종은 8주(56일) 간격으로 시행한다. 다만, 의학적 사유 또는 개인 사정에 따라 조기에 2차접종이 필요한 경우, 식약처 허가간격인 3주(21일) 범위 내로 접종 가능하다.

접종방법은 사전예약 누리집(ncvr.kdca.go.kr)을 통해 예약 후, 소아접종 지정 위탁의료기관(약 1200개소)에서 접종할 수 있다. 소아의 경우 접종의 안전성 및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해 보호자 또는 법정대리인 동반이 반드시 필요하다. 

당일접종은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민간 SNS를 통한 예약은 제공되지 않는다.

5~11세 주간 발생현황(확진, 위중증 및 사망) (’22년 1월 이후)
5~11세 주간 발생현황(확진, 위중증 및 사망) (’22년 1월 이후)

소아접종 지정 위탁의료기관은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접종역량, 응급대응,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했으며, 백신의 안전한 보관·관리·접종을 위해 접종술기 교육을 필수로 한다. 

사전예약은 24일부터 가능하며, 접종은 31일부터 시행할 예정(백신 도입일정 등에 따라 변동 가능)이다. 

접종에 참여한 모든 5~11세를 대상으로, 접종 시 등록된 연락처를 통해 일정기간 동안 주의사항 및 조치사항을 안내하며, (1차: 접종 후 3일·7일, 2차: 3일·7일·42일) 초기 접종자 중 문자 수신에 동의한 경우(1000명 예정), 접종 이후 일주일간 능동감시를 통해 건강상태 및 일상생활 문제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