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라이마, 이달 1일부터 건강보험 급여 적용

셀트리온제약(대표이사 서정수)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Yuflyma, 성분명 아달리무맙)'를 국내서 판매한다고 2일 밝혔다.

유플라이마는 지난해 2월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해 유럽에서 이미 판매를 개시했으며, 국내에서 지난해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하고 보건복지부 약제 급여 상한금액 고시(제2022-41호)에 따라 이달 1일부터 건강보험 급여 적용이 시작됐다.

유플라이마는 유럽 EMA에서 품목 허가를 획득한 세계 최초의 고농도 제형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로 류마티스 관절염(RA), 염증성 장질환(IBD), 건선(PS) 등 휴미라가 보유한 모든 적응증에 대해 허가를 획득했다.

회사 측은 "기존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이 올드 타입(Old Type)인 저농도로 개발된 데 반해 유플라이마는 저농도 제품 대비 주사액을 절반으로 줄였다"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시트르산염(Citrate, 구연산염)을 제거한 고농도 제형으로 개발돼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국내 출시된 품목은 '유플라이마펜주40mg/0.4mL'로 1회 투여분 약가는 24만4877원이다. 산정특례 10% 적용 시 환자 부담 금액은 2만4488원이다.

회사는 유플라이마 출시를 기념해 적응증 별로 주제를 나눠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의 최신 데이터를 공유하는 심포지엄(2022 Yuflyma & RemsimaSC)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류마티스내과 전문의를 대상으로 심포지엄을 개최했으며, 오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소화기내과 전문의를 대상으로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유플라이마가 판매 절차에 돌입해 기존 램시마(IV, SC) 제품군과 함께 국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탄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며 "의료진과 환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빠른 시간 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치료제 공급을 비롯한 접근성 확대 요소 전반에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