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3일 약평위 상정 여부 '주목'
건보공단과 사전협상 통해 어느정도 합의점 찾아

노바티스의 CAR-T 치료제 '킴리아'와 MSD 면역항암제 '키트루다'가 올해 첫 약제급여평가위원회에 상정될지 관심을 모은다. 

특히, 두 약제는 급여신청 단계부터 건강보험공단과 약가관련 사전논의를 진행해 온 만큼 약평위를 통과할 경우 급여등재까지 신속하게 진행될 것이란 예상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평위가 오는 13일 열린다. 주목되는 점은 킴리아와 키트루다의 상정 여부다. 

킴리아는 작년 12월 소위원회를 개최했던만큼 이달 상정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4년만에 암질환심의위원회를 넘어선 키트루다도 킴리아와 같이 상정 가능성이 있다. 

MSD는 키트루다의 올해 초 급여기준 확대를 위해 사력을 다한 것으로 알려진다. 실제 작년 말 MSD 대표가 직접 건보공단과 심평원을 방문해 키트루다 급여확대를 논의한 것으로 파악된다.

킴리아의 경우 회사는 물론 환자단체까지 급여등재 촉구에 나서는 상황이다.  

두 약제 모두 약평위 다음 단계인 약가협상은 이미 적정한 합의선을 찾은 것으로 알려진다. 

킴리아는 앞서 암질심 급여기준 설정 당시, 해외 약가 수준을 고려한 제약사의 더 높은 수준의 위험분담이 필요하며, ‘급성림프성백혈병’에 비해 임상성과가 미흡한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의 경우 환자 단위로 치료성과 여부에 따른 성과기반 지불 모형의 위험분담제 적용이 추가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킴리아 전체 지출에 대한 총액 설정이 필요하다는 조항도 있었다. 이를 고려해 건보공단과 사전협상이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로 파악된다.  

키트루다는 비소세포폐암 1차 급여기준 확대와 RSA 재계약 등이 맞물린 만큼 제약사의 높은 재정분담이 필요한 상황이다. 킴리아보다 오랜기간 정부와 협상을 진행한 만큼 합의점에 근접했을 것이란 전망이다. 

한편, 킴리아는 '허가-급여평가 연계제도'를 활용해 지난해 3월 3일 급여등재를 신청했고 10월 조건부로 암질심을 통과했다. 

키트루다는 2017년 9월 비소세포폐암 단독요법 1차 치료제로 급여기준 확대신청을 했으나 9번 실패 후 약 4년 만인 작년 7월 암질심에서 급여기준이 설정됐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