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으로부터 '건강관리통합정보시스템 데이터 품질인증(DQC-V)'에서 최고수준인 'Platinum Class'를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자격부과징수(2014), 통합급여(2015), 장기요양통합(2016), 고객센터상담(2017)에 대해 최고등급인 Platinum Class 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올해도 건강관리통합정보시스템에 대해 최고 등급의 수준을 인정받았다.

공공데이터의 개방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활용할 수 있는 고품질 데이터 확보를 위해 건강관리내부DB 데이터를 정제, 국내 평균 정합률인 94.79%보다 높은 99.988%의 정합성을 확보했다.

'데이터 품질인증(DQC-V)'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이 보유한 데이터 자체의 품질을 심사해 수준을 인증하는 제도로, 인증 등급은 Silver, Gold, Platinum 3등급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Platinum Class 등급의 경우는 데이터 값의 정합률이 99.977%이상일 경우 획득할 수 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이번 데이터 품질 인증 획득이 정보시스템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로 생각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품질관리 활동을 강화하여 공공데이터의 개방·활용에 고품질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국민편의를 높이는데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바이오니아, 오미크론·델타 구별 키트 개발

바이오니아는 오미크론을 단독 분석할 수 있는 키트와 오미크론과 델타를 구분해 분석 가능한 키트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회사 측은 두 키트들이 향후 확산세가 가파른 오미크론을 조기 차단하려는 각국 정부의 방역 정책에 발맞춰 긴급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미크론에 확진될 경우, 환자의 증상이 경미할 확률이 높지만 델타의 경우 중증 위험이 있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는 두 변이를 구분해낸다면 환자들의 치료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장할 수 있어 시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김남일 진단시약본부장은 "오미크론 키트를 통해 국내외 급증하고 있는 수요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테카바이오,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참가

신테카바이오(대표 정종선)는 2022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 공식 초청받아 참가한다고 17일 밝혔다.

회사는 2019년 이후 4년 연속으로 공식 초청을 받아 참가하며, 이번 행사에서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딥매처(DeepMatcher®)'와 신생항원 예측 플랫폼 '네오에이알에스(NEO-ARS™)' 등 주력 AI 플랫폼을 소개한다. 

회사 측은 "이번 콘퍼런스에서 글로벌 제약사를 비롯한 바이오텍, 투자사 등과 일대일 파트너링 미팅을 통해 AI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공동 연구개발 기회를 도모하고 파트너십 확장에도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종선 대표는 "신약후보물질 사업화 및 글로벌 비즈니스 추진을 위해 미국법인까지 설립한 만큼, 이번 파트너링을 통해 적극적으로 글로벌 협력 기회를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종근당·홀딩스·경보, 유영, 여가부 '가족친화기업' 인증 획득 및 연장 

종근당홀딩스(대표 김태영)는 종근당, 경보제약과 함께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인증을 획득했으며, 유영제약(대표 유우평)은 가족친화인증 유효기간 연장권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가족친화인증은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종근당 측은 "종근당홀딩스와 종근당, 경보제약은 직종별 근무형태를 반영한 유연근무제도를 실시하고, 임직원들의 워라밸(Work-life balance)과 자기계발을 위해 PC-Off 시스템을 도입해 정시 퇴근을 장려하고 있다"며 "임직원들의 출산과 양육을 지원하기 위한 육아 휴직과 가족돌봄 휴직 등을 운영하고 임직원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가족친화적인 직장문화 조성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인증기업에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리프레시휴가, 하기휴가, 징검다리휴가 등 다양한 휴가제도와 휴양시설 회원권 활용을 통해 임직원들의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임직원 가족이 참여하는 대면 및 비대면 봉사활동을 통해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한 것 등이 인증 내용에 포함됐다.

유영제약은 2018년도 신규인증을 받은 이래로, 가족친화경영의 사회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 제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킨 점을 인정받아 2021년 인증을 연장 받게 됐다.

특히, 육아휴직, 배우자 출산휴가, 가족돌봄제도 등을 상사의 눈치나 인사고과의 차별을 느끼지 않고 개인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유영제약만의 일생활균형제도인 패밀리케어 휴가, 어버이날/명절 조기퇴근제도, 자녀 초등학교 입학 휴가, 재택/단축 유연 근무제도 등이 근로자들에게 큰 만족과 호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휴온스, '살사라진 락토페린 다이어트' 출시

휴온스(대표 엄기안)가 초유 성분 '락토페린'을 함유한 체지방 감소 기능성의 건강기능식품 '살사라진 락토페린 다이어트'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회사 측은 "살사라진 락토페린 다이어트에 들어있는 락토페린은 식약처로부터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체지방 감소 △체중 감소 △내장지방 감소 △BMI 감소 등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살사라진 락토페린 다이어트는 네덜란드 황실 칭호를 받은 네덜란드 1위 유가공바이오기업 '캄파나'사로부터 100% 항공직수입한 프리미엄 원료만을 사용한다"며 "다이어트를 할 때 식단관리로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분을 챙길 수 있도록 11종의 비타민과 미네랄도 더했다"고 덧붙였다. 

이 제품은 오는 18일 홈앤쇼핑 론칭 첫 방송을 시작으로, 휴온스 공식 온라인 쇼핑몰 '휴온스몰'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이베이, 11번가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미약품그룹, '자랑스러운 한미인' 3명 선정

 '제2회 자랑스러운 한미인상'을 수상한 마케팅 이원택 부문장(왼쪽부터), 약리기전 변주연 팀장, 신약임상 노영수 팀장.
 '제2회 자랑스러운 한미인상'을 수상한 마케팅 이원택 부문장(왼쪽부터), 약리기전 변주연 팀장, 신약임상 노영수 팀장.

한미약품그룹은 송영숙 회장이 수여하는 '제2회 자랑스러운 한미인상' 시상식을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에서 진행했다.

이 행사에서 마케팅 이원택 부문장, 약리기전 변주연 팀장, 신약임상 노영수 팀장 등 3명이 올해 '자랑스러운 한미인'으로 선정돼 수상했다.

수상자들은 사진과 조형, 건축예술 분야 고명근 작가가 송 회장과 함께 제작한 조형물 상패와, 송 회장이 사재로 직접 마련한 골드바를 부상으로 받았다.

회사 측은 "올해 수상자인 이원택 부문장(마케팅 순환기팀)은 한미약품의 대표 제품 '아모잘탄 패밀리'의 브랜드 가치를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변주연 팀장(약리기전팀)은 합성신약 과제(FLT3, EZH1/2, PIKfyve 저해제 등) 약리기전 연구 및 개발 방향 설정의 근거를 확보하는 한편, FLT3저해제 HM43239의 SYK 억제 기전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발굴하는 등 R&D 분야에서 성과를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노영수 팀장(Clinical Science팀)은 FLT3저해제 HM43239의 앱토즈사 라이선스 아웃에 기여하고, 현재 로슈의 자회사 제넨텍이 개발중인 혁신 항암신약 '벨바라페닙'의 적응증 확장을 위한 글로벌 임상 근거 마련을 주도하는 등 성과를 냈다"고 덧붙였다.

 

에이치엘비테라퓨틱스, FDA와 Pre-BLA 미팅 확정

에이치엘비테라퓨틱스(구 지트리비앤티)가 미국 자회사 리젠트리(ReGenTree)를 통해 개발 중인 안구건조증 치료제 'RGN-259'에 대해 미국 FDA로부터 Pre-BLA 미팅 일정을 내년 2월 28일(현지시간)로 통보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Pre-BLA 미팅이란 생물학적 의약품의 최종 허가를 위한 BLA 제출 전 회사의 신청서 작성 계획과 내용이 FDA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FDA와 사전 논의하기 위해 진행되는 회의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NDA는 화학물질의 신약 허가 신청을, BLA는 생물학적 의약품의 허가 신청을 의미한다.

회사 관계자는 "남은 기간 동안 FDA 미팅 문서에 RGN-259의 장점을 충분히 반영해 Pre-BLA 미팅이 생산적인 미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쓰리빅스-코스맥스파마, '신약 개발' 맞손

쓰리빅스와 코스맥스파마는 양사의 축적된 전문지식과 연구개발에 대한 기술 등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AI와 바이오 빅데이터를 이용한 신약개발의 공동연구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쓰리빅스는 스마트 바이오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 약 70억 원을 투자한 국내 유일의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쓰리빅스는 신약개발을 위해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과 AI 시스템을 개발했다. 

코스맥스파마는 의약품과 체외진단의료기기, 원료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바이오 기업이다. 코스맥스파마는 기업부설연구소의 운영으로 원천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의약품 생산뿐만 아니라 각종 암 진단 등 질병의 진단 및 예방 서비스를 제공해 인류를 위한 가치와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쓰리빅스 박준형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신약개발에 대한 신뢰와 검증을 강화할 목적"이라며 "AI 신약개발 회사와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국내외에서 가장 우수한 신약개발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스맥스파마 최진 대표는 "각종 암 진단 등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새로운 신약개발에 자사의 우수한 기술력과 쓰리빅스의 전문화된 플랫폼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휴젤산자부 국가핵심기술 해외 인수합병 승인 

휴젤(대표집행임원 손지훈)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진행한 국가핵심기술 보유 대상기관의 해외 인수합병 승인이 결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8월 휴젤 최대주주인  Leguh Issuer Designated Activity Company는 APHRODITE ACQUISITION HOLDINGS LLC와 휴젤의 보유주식 535만5651주 및 전환사채를 양도한다는 내용의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계약(SPA)'을 체결한 바 있다. 

회사가 보유한 보툴리눔 독소 제재 생산기술은 국가핵심기술에 해당된다. 국가핵심기술을 수출하거나 외국인이 해당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인수·합병할 경우 정부 허가를 받아야 하며, 산자부는 '산업기술의 유출 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의 규정에 따라 휴젤 M&A에 대한 승인 심사를 진행해 왔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