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질환 치료·인공지능 솔루션·만춤형 건강관리 플랫폼 등 다양

우울증 치료 소프트웨어, 알츠하이머 치료제, 인공지능 솔루션 업체,  치과용 보철물 등을 개발한 건강진단 및 정보통신업체 32곳이 정부가 선정하는 국가대표 혁신기업으로 선정됐다.

산업부, 중기부, 과기정통부, 복지부, 해수부, 국토부, 문체부, 환경부, 특허청, 방사청 등 10개 정부부처는 다양한 산업분야의 혁신기업을 235곳을 15일 선정 발표했다.

이른바 국가대표 혁신기업 235곳에는 건강진단 및 정보통신업체 등 헬스케어 기업 23곳이 포함됐다.

부처별 헬스케어 혁신기업 선정 현황은 △산업통상자원부 3곳 △중소기업벤처부 4곳 △과학기술정보통신부 6곳 △보건복지부 10곳 △해양수산부 1곳 △토교통부 1곳 △문화체육관광부 3곳 △특허청 5곳 등이다.

정부는 이들 선정된 혁신기업을 대상으로 IR을 개최해 정책금융기관, 성장금융, 벤처캐피탈, 자산운용사 등의 투자유치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은 NextRise, Mega-7 Club 등에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기업 대상으로 특별세션을 마련해 대형 벤처캐피탈, PE 등으로부터 투자유치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루플, ㈜제노레이, 하이케어넷㈜ 등 3곳의 건강진단 기업을 혁신기업으로 선정했다.

(주)루플은 빛과 조명을 이용해 각성 및 집중력 향상, 우울증 개선, 수면케어 등의 나이트 테라피 관련 헬스케어 스타트업기업이다.  생체리듬에 영향을 주는 빛과 조명을 연구해 낮에 사용하는 '올리데이', 밤에 사용하는 '올리나이트'를 개발했다. 

㈜제노레이는 엑스레이 시스템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의료기기 전문기업이다. 의료기기 산업의 주요 분야인 메디컬과 덴탈 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스마트헬스케어 기업 하이케어넷(주)은 2020년 IT솔루션 토탈 제공업체인 인성정보로부터 물적 분할 방식으로 분사했다. 헬스케어와 IT기술을 접목한 원격의료 기기, 솔루션, 플랫폼 서비스를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 제공하는 업체이다.

중소기업벤처부는 (주)수젠텍, 에이비아이㈜, 이오플로우㈜, 주식회사 닷 등 4곳을 혁신기업으로 선정했다.

(주)수젠텍은 바이오, 나노, IT를 아우르는 융합 기술 기반의 종합 체외진단 기업이다.  가정에서 누구나 손쉽게 질병을 진단하는 자가진단(Self-testing), 중소형 병원에서 신속,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현장진단(POCT), 종합병원에서 다량의 검체에 대해 다중(Mutiplex) 진단을 수행할 수 있는 전자동 Immunoblot 등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에이비아이(주)는 감염병 신속 진단을 위한 분자진단 현장진단기기(POCT) 디바이스, 1회용 카트리지 진단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기업이다. 기존의 다중 진단에 한계가 있고 카트리지가 비싼 것에 비해 16~28개 유전자 다중 진단이 가능하며, 경쟁사 대비 개당 2만~3만원의 저렴한 제품을 개발해 임상 및 인·허가를 진행하고 있다

이오플로우㈜는 웨어러블 약물전달 솔루션업체이다.  2020년 8월에는 세계 최초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주입 전용 스마트폰 앱인 '나르샤' 출시, 2021년 4월 세계에서 두번째로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이오패치를 출시했다.
또 센서 분리형 웨어러블 인공췌장 '이오패치 X'를 개발 중이며 일체형 웨어러블 인공췌장 '이오파니'의 상용화를 추진중이다.

주식회사 닷(Dot Incorporation)은 닷워치(점자스마트워치)를 시작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조기기를 만들고 있다. 또 교통약자를 위한 베리어프리 길안내 키오스크 및 관련 서비스를 공공인프라(지하철 등)에 제공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주)스몰머신즈, (주)와이바이오로직스, 제이피아이 헬스케어㈜, ㈜브레인유, 주식회사 엠투에스, 테크하임(주) 등 6곳을 혁신기업 국가대표로 선정했다.

(주)스몰머신즈는 NT(Nano Technology), IT(Information Technology), BT(Bio Technology)의 첨단 기술을 융합해 각종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연구용 및 의료기기 전문 회사이다. 주력 제품으로는 디지털 세포분석기, 디지털 항원면역 분석 현장진단기기, 일회용 진단 카트리지 등이 있다.

우울증 치료 소프트웨어, 알츠하이머 치료제, 인공지능 솔루션 업체,  치과용 보철물 등을 개발한 건강진단 및 정보통신업체 32곳이 정부가 선정하는 국가대표 혁신기업으로 선정됐다.
우울증 치료 소프트웨어, 알츠하이머 치료제, 인공지능 솔루션 업체,  치과용 보철물 등을 개발한 건강진단 및 정보통신업체 32곳이 정부가 선정하는 국가대표 혁신기업으로 선정됐다.

(주)와이바이오로직스는 항체신약 연구·개발 바이오텍 기업이다. 고유 인간항체
라이브러리 Ymax®-ABL, T 세포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 ALiCE를 구축하고 면역항암제 및 다양한 항체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제이피아이 헬스케어(주)는 엑스레이 이미지 관련 주요 정비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의료 정밀기기 제조업체이다. 최근에는 방사선 촬영과 X선 투시법 기능이 병합된 동물용 진단장비를 출시하고 국내 동물병원 시장에 진출했다.

(주)브레인유는 뇌 기반 생체신호 의료기기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개발 판매하는 기업이다. 마취 정도를 측정하는 기기를 개발, 판매하여 전신 마취 수술시 과도한 마취제 주입 및 각성 등의 의료사고를 예방하는 의료분야 사업을 핵심으로 진행하고 있다. 뇌 융합 R&D, AI 및 데이터 연구,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주식회사  엠투에스는 의료VR, AR전문회사로 고려대학교 의료원에서 기술이전을 받아 VR을 이용한 안과 검진기기 등을 개발 중이다.

테크하임(주)은 의료영상처리(PACS)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이다. 국내외 2,500여개 의료기관에 테크하임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10개 국어를 지원하는 Global Standard PACS인 ViewRex를 출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마인즈에이아이, 비웨이브㈜, 에이징타겟㈜, ㈜뉴로비트사이언스, ㈜뉴로소나, ㈜룩시드랩스, ㈜서지넥스, ㈜진우바이오, ㈜펜타메딕스, ㈜빛날덴탈스튜디오 등 10곳을 혁신기업으로 선정했다.

(주)마인즈에이아이는 우울 증상 및 스트레스 분석부터 정서조절 교육과 훈련, 마음을 치유하는 상담까지 정신건강을 위한 원스톱 통합 솔루션 제공하는 기업이다. 정신건강 분석프로그램 - Mind,NAVI(마인즈 내비), 정신건강 VR평가-교육-훈련 프로그램 - CHEEU.Forest(치유 포레스트), 개인맞춤 심리상담 - CHEEU.Coudsel(치유 심리상담) 등을 출시하고 있다.

비웨이브(주)는 뇌파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울증 진단 소프트웨어(SW)를 개발하는 회사이다. 뇌파 인공지능(AI)을 통해 주요 정신질환 진단을 보조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국내 대학병원 뇌파검사 및 임상시험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이징타겟(주)은 혈관노화, 동맥경화, 알츠하이머성 치매 및 암 등 노화관련 질환(age-related diseases) 대한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한 바이오 기업이다.

(주)뉴로비트사이언스는 퇴행성 질환 분야 의료진들이 모인 신약 개발 전문기업이다. 신약후보물질 등을 대학·전문연구소와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을 통해 상업화를 진행하는 CRED(Connection Research & Extend Development) 바이오텍으로 치매(Dementia), 파킨슨(Parkinson disease), 척추 협착증(Spinal stenosis),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치료제를 개발중이다.

(주)뉴로소나는 우울증은 물론 알츠하이머, 통증, 의식장애, 수면장애, 뇌졸증 등 각종 뇌질환 치료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뇌질환에 대해 기존의 약물, 외과적인 수술이나 전기 또는 자기 등의 자극치료가 가지고 있는 치료 한계점을 극복하고 병증별로 최적의 치료부위를 정확하게 치료할 수 있는 뇌질환 치료기기를 개발중이다.  뉴로소나의 '집속형 초음파자극시스템'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13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된 바 있다.

㈜룩시드랩스는 사용자의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AR. Agumented Reality),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등을 통해 생체신호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해 사용자의 인지/감정상태를 분석하는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기업이다.

(주)서지넥스는 AI기반 신약플랫폼부터 분자생물학 실험, 동물실험 및 임상시험능력까지 구비한 ONE-STOP 바이오플랫폼 개발사이자 신약개발 스타트업 기업이다. 바이오업체로서는 드물게 고성능컴퓨터를 통해 가상으로 약물전달체와 세포간의 3차원 구조의 결합을 구현한 플랫폼(오디세우스 플랫폼)을 통해 표적율 높은 약물전달시스템 구축하고 있다.

(주)진우바이오는 고형화 히알루론산(HA)디술 플랫폼 전문 바이오 기업이다. 
진우바이오가 구축한 고형화 히알루론산 기술 플랫폼(Solid HA Technology Platform, SHTP)은 히알루론산을 극미량 함유한 기존 겔 성상의 의약, 의료기기 제품과 달리 히알루론산만으로 구성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파이버와 필름, 부직포의 고체 형태 제품이다. 고형화 HA 제조 기술(Solid HA Technology)은 보건복지부 지정 보건신기술(NET) 인증받았다.

(주)펜타메딕스는 면역항암 동반진단제와 항암백신 개발 기업이다. 면역항암제 치료반응 예측 가능한 정밀의료용 동반진단제, 딥러닝 기반 혁신적인 유효신생항원을 이용한 개인맞춤형 항암백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주)빛날덴탈스튜디오은 딥러닝 기반 자동 치과 보철물을 제작하는 의료용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 기업이다. 딥러링을 활용한 3D Computer Vision 기술을 치기공 분야에 접목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조류 공학기술을 접목해 배양육을 개발하는 (주)씨위드를 혁신기업으로 선정했다. (주)씨위드는  해조류 기반의 세포 구조체와 해양미세조류인 '스피룰리나'를 활용한 배양액을 개발했다.

국토교통부는 고령자를 위한 헬스케어 플랫폼 제공기업 (주)엑스시스템즈를 혁신기업으로 선정했다. (주)엑스시스템즈는 약화된 관절 주위 근육을 회복하고 강화하기 위한 웨어러블 헬스케어 솔루션인 '엑스리햅(exoRehab)을 개발 출시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개선스포츠, ㈜스트릭, 피트 등 3곳의 헬스케어기업을 혁신기업으로 선정했다.

(주)개선스포츠는 피트네스 기구 제조업체로 런닝머신, 웨이트기구등 각종 운종기구를 제조해 수출 및 내수 판매를 하고 있다.

피트는 헬스케어 SW기업으로 '운동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적절한 운동처방을 내려주는 SW를 개발하고 있다.

㈜스트릭은 마사지 기구를 만드는 회사로 블레이드형 미세전류 마사지기 '스트릭(STRIG) 미니'를 개발 출시하고 있다.  '스트릭(STRIG) 미니'는 근육 이완과 재생에 효과적인 미세진동과 미세전류를 스트릭의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제작한 블레이드(Blade)에 전달하는 셀프케어 디바이스다.

특허청은 (주)메디벨바이오, (주)인더텍, 웰스메디텍(주), 주식회사메디프레소, 주식회사화인메디 등을 5곳을 혁신기업으로 선정했다.

(주)메디벨바이오는 IT, BT 및 AI 기술을 바탕으로 모바일기반 스마트헬스케어 시스템 개발 기업이다.  시간, 공간. 연령의 제약없이 능동적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인더텍은 체압 측정 센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정상인/질환자를 판별하고, 필요 부위에 적절한 지압과 온도를 제공하는 사용자 맞춤형 척추 경혈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회사이다.

웰스메디텍(주)은 레이저 의료기기 개발, 제조 전문기업이다. 인플란트 시술전잇몸의 기반치료, 인플란트 시술후 통종, 회복치료 관련 기술 및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주식회사메디프레소는 커피가공, 차류가공, 인삼제품 등 가공업체로 집에서도 한방차를 미실 수 있도록 '한차 캡슐과 전용추출기계'를 개발했다. 

주식회사화인메디는 복강경 수술용 기구 전문업체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