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자 의원, 아비 벤쇼산 KRPIA 회장 국감호출 이유 설명

다국적 제약사들의 모임인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장(현, MSD 한국지사장) 아비 벤쇼산 회장이 국회 국정감사에 오늘(29일) 출석할 예정이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은 이윤 극대화를 위해 항암제들을 보험급여 신청조차하지 않는 다국적 제약사의 행태에 대해 질타하고 환자를 우선해야하는 제약사의 의무를 상기시킬 예정이라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최 의원은 이 같은 내용으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릴 증인심문에서 현 MSD 한국지사장인 아비벤쇼산에 대한 증인심문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희귀의약품 318품목 중에서 유통되지 않은 의약품은 76품목(23.9%), 국내 미허가 의약품은 14품목(4.3%)이다. 희귀의약품 10개 중 3개는 국내 환자들이 구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라는 게 최 의원의 지적.

최 의원은 또 식약처 허가를 받은지 10년이 넘게 지났지만 건강보험에 등재하지 않는 항암제들을 나열하며, 건강보험을 적용받지 못해 환자들은 비급여로 치료를 받고 있고, 그 과정에서 파산을 겪는 등 경제적 고통에도 힘들어 하고 있는 문제들을 제기할 것이라고 했다.

최 의원은 "리피오돌 사태에서 보듯이 다국적 제약사들은 이윤을 위해 환자들의 생명을 볼모로 인질극을 펼치고 있다"며 "다국적 제약사가 이윤만 추구할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증인심문 시간을 통해 확인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