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원 의원 "급여 약제 비급여화로 치료 연속성 해치는 일 없어야"
권덕철 장관 "기존환자 혜택 보장돼야, 제도 시행에 반영할 것"
김선민 원장 "신포괄수가제, 국가·중소병원 정책에 3차 의료기관 참여 과다"

|2021 국정감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키트루다 등 2군 항암제를 신포괄수가제도 전액비포괄 대상으로 지정하면서 치료 중인 환자들이 약제비 증가를 우려하고 있다고 히트뉴스가 20일자로 단독 보도한 가운데 보건복지부는 "현재 치료 중인 환자의 치료 연속성은 보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20일 국회 보건복지부가 진행한 2021 국정감사 종합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강병원 의원
강병원 의원

강병원 의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범위를 초과하더라도 부여됐던 본인부담 5% 혜택이 사라지게 되면서 전액 또는 일부 부담이 부과된 의약품이 비급여로 전환될 것"이라며 "기존 신포괄수가제 적용으로 혜택 받던 환자들에 대한 치료 연속성은 보장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에 권덕철 장관은 "지적에 공감하며 치료 연속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한편 이 같은 신포괄수가제도 개편에는 심평원 정책 설계 취지와 다른 상급 종합병원, 대형 종합병원 참여가 과도했던 점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심평원 김선민 원장은 "신포괄수가제를 설계할 당시 대상은 공공의료기관 및 중소규모 의료기관이었다"며 "그런데 제도 시행 이후 상급종합병원, 대형 종합병원이 제도에 다수 참여하면서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했고 개선에 나서게 됐다"라고 개편 경위를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