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 델타-람다 변이 등 다양한 변이에 중화항체 역가 검증

GSK와 큐어백(CureVac N.V)은 지난 16일(본사 기준) 사람 외 영장류 대상으로 큐어백의 1세대 백신 후보물질 'CVnCoV'와 2세대 백신 후보물질 'CV2CoV'의 코로나19(SARS-CoV-2) 면역 반응 및 예방 효과를 연구한 전임상 시험 데이터를 공개했다고 발표했다. 두 회사는 현재 진행 중인 전임상 시험 단계를 마무리한 후 올해 4분기 CV2CoV의 1상 임상시험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당 전임상 시험은 1세대 또는 2세대 백신 후보물질을 각각 12µg 용량으로 접종한 필리핀 원숭이(cynomolgus macaques)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2세대 후보물질 'CV2CoV'는 1세대인 'CVnCoV' 보다 더 나은 선천성 면역 및 적응성 면역 반응을 달성해 보다 빠른 반응이 유도됐으며 더 높은 항체 역가, 그리고 더욱 강력한 기억 B세포 및 T세포 활성화가 관찰됐다.

특히, CV2CoV를 접종한 군에서 베타, 델타 및 람다 변이 등 연구 대상으로 선택된 모든 변이에서 더 높은 중화항체 능력이 관찰됐다. 또한 SARS-CoV-2 바이러스의 감염 예방 효과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CV2CoV를 투여 받은 원숭이들은 폐와 비강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바이러스가 제거되는 것으로 확인돼 더욱 높은 예방 효과를 얻은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전임상 시험의 데이터의 전문은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인 바이오아카이브(bioRxiv)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큐어백의 최고과학책임자(CSO) 이고르 스플라브스키(Igor Splawski) 박사는 "동물실험 모델에서 CV2CoV는 SARS-CoV-2 바이러스 감염 후 관찰되는 면역 반응의 범위와 매우 유사한 광범위한 항체 및 세포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사람 외 영장류에서 기존 SARS-CoV-2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우려 변이종인 베타, 델타 변이, 그리고 관심 변이종인 람다 변이를 대상으로 주목할 만한 효과가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GSK 백신 R&D부문 총괄이자 수석 과학자인 리노 라푸올리(Rino Rappuoli) 박사는 "전임상 시험에서 확인된 2세대 mRNA 기반 백신의 강력한 면역 반응 및 예방 효과는 매우 고무적이며, 향후 개발을 진행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전임상 시험에서는 필리핀 원숭이에게 CVnCoV와 CV2CoV를 각 12µg씩 0일차(첫 투여일) 및 28일차에 투여했다. 선천성 면역 반응 유도 효과는 특정 시토카인(cytokine) 지표를 통해, 적응성 면역 반응은 수용체결합영역별 특정 항체와 중화항체, 그리고 기억 B세포 및 T세포를 기반으로 평가됐다.

또한 우려 및 관심 변이종에 대한 후보물질의 중화항체 역가 확인은 알파, 델타, 카파, 그리고 람다 변이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원숭이들의 폐와 비강 내에서 나타난 바이러스 제거 효과에 대한 검사는 기존의 바이러스로 대상을 감염시킨 후 이뤄졌다.

한편, GSK와 큐어백이 2021년 2월 발표한 코로나19 협업은 두 회사가 지난해 7월에 체결한 기존의 전략적 mRNA 기술 제휴의 연장선상에서 체결됐다. 이번 협업에서 사용되는 최적화된 mRNA 기반 백신은 하나의 백신으로 다양한 변이에 대응할 수 있는 다가(multivalent) 또는 혼합(combination) 백신으로 개발될 잠재력을 갖고 있다.

키워드

#GSK #큐어백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