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백신 예약 돌연 중단...정부 "확보 물량에 따른 조치"
정부 "정확한 수치 공개 어렵지만, 계획 수행 차질 없을 것"

12일 0시부터 시작한 55~59세 국민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15시간만에 중단된 가운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우려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국민의힘 조명희, 서정숙 의원은 사전예약 중단 원인을 예약 대상자(352만명 분) 분량 백신 수급 실패로 꼽으며 주먹구구식 백신 행정이 일으킨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는 이번 사전예약 조기종료가 수급 가능한 백신 물량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백신 수급 계약 조항 등에 따라 도입물량의 정확한 수치를 밝힐 수 없지만 전체 백신 접종 일정 수행에는 무리가 없다는 입장이다.

 

사전예약 중단, 왜?

이번 사전예약은 대한민국 55세부터 59세 접종대상자 352만 명을 대상으로 12일 0시부터 진행됐으나, 약 15시간이 지나 185만명의 예약이 완료된 시점에 조기마감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 브리핑에 따르면 이번 예방접종 예약 조기 마감은 도입과 배송일정을 고려한 조치로, 안정적인 접종이 가능한 물량 내에서 예약이 진행돼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은 "7월 중 백신 도입 상황 변동성에 있어 이번과 같은 상황이 발생했다"며 "7월 8월 예방접종 가능 물량은 충분히 도입될 예정이며 향후 일정은 준비되는 대로 안내드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백신예약, 왜 185만명 분에서 멈췄나?

백신 예약이 185만명 분에서 조기마감된 이유는 이미 확보한 분량(80만명 분) 외에 확보가 예정된 분량(95만명 분)이 모두 소진됨에 따라 일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예방접정추진단 박혜경 접종시행반장은 "사전 예약이 진행된 185만명 분은 백신 도입과 백신 도입 이후 접종이 이뤄지는 의료기관까지 배송 일정과 오는 26일 접종일에 안정적으로 접종이 가능한 물량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같은 사실을 구체적으로 알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공급물량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는 제조사와의 비밀유지협약에 의해 공급물량이 추후게 공개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예약과 관련된 혼란과 접종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서정숙·조명희 의원 등 복지위 야당 위원 비난 쇄도

보건복지위원회 서정숙, 조명희 위원(국민의힘)

이 같은 사태에 대해 국민의힘 서정숙, 조명희 의원 등 복지위 야당의원들은 '주먹구구식 백신행정', '밀실·은폐 행정'이라는 비난을 쏟아냈다.

서정숙 의원은 "7월 화이자·모더나 백신 예약·접종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해서는 1220만 명분 백신이 필요하다"며 "입고된 물량과 잔여량을 고려해도 806만명 분의 추가 입고가 필요한데 이에 대한 입고 시기를 정확하게 밝혀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화이자·모더나 백신 수급 자료(질병관리청 제출자료, 서정숙 의원실 재정리)
 화이자·모더나 백신 수급 자료(질병관리청 제출자료, 서정숙 의원실 재정리)

조명희 의원은 정부의 백신행정이 국민 불안과 분노를 야기했다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 의원이 1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는 부족한 백신을 하루빨리 확보해 국민들의 불안감과 불신을 해소해 달라"며 "백신 예약 중단 상황 해결과 재발을 방지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달라"라고 강조했다.

 

정부 "수치 공개 어려울 뿐, 계획 이행 문제 없어"

정부는 정확한 수급 물량 공개가 어려울 뿐 접종계획 일정 수행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박혜경 접종시행반장은 "대상인원이 확인되고 도입 예정돼 있는 백신에 대해 예방접종을 진행해 온 만큼 백신 수급과 의료기관까지 공급 일정 등에 의해 계획과 실제 일정상 간격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일부에서 제기하고있는 '선착순'과는 거리가 있다"며 "접종예약을 원하는 모든 분들에게 예약 기회는 부여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