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론산 LNP 적용해 차세대 백신 개발 목표"

제넥신(대표이사 성영철, 우정원)은 화이바이오메드(대표이사 한세광),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과 mRNA 백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왼쪽부터) 화이바이오메드 한세광 대표이사, 제넥신 성영철 대표이사, 포항공대 오승수 교수가 경기도 성남시 제넥신 본사에서 협약식을 체결하고 있다.
(왼쪽부터) 화이바이오메드 한세광 대표이사, 제넥신 성영철 대표이사, 포항공대 오승수 교수가 경기도 성남시 제넥신 본사에서 협약식을 체결하고 있다.

이번 연구개발 협약은 체내 안정성과 안전성을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과 차세대 전달시스템 개발 갖춘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공동연구를 통해 발생한 기술 및 지적재산권 등 연구 결과물은 3자가 공동 소유할 예정이다.

오승수 교수 연구팀은 코로나19 예방 백신에 사용되는 mRNA의 디자인 및 세부 엔지니어링을 통해 백신의 예방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화이바이오메드는 기존 지질나노입자(LNP)가 가진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mRNA 백신 전달용 LNP 플랫폼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 예정인 차세대 mRNA 백신은 히알루론산 지질 전달체를 이용한다. 또한 투여 편이성을 고려해 주사제뿐만 아니라 비강 투여도 가능한 제형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성영철 제넥신 대표이사는 "DNA 백신과 mRNA 백신은 둘 다 핵산 기반의 백신으로, 직접 감염원을 다루지 않아 안전성이 우수하고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다"며 "제넥신은 향후 엔데믹 코로나 시대 등 미래 감염병을 대비한 다양한 백신 기술 확보를 위해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넥신은 최근 에스엘백시젠과 공동으로 DNA와 RNA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백신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