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llogenic CAR-NK 블럭버스터 신약개발 목표"

제넥신(대표이사 성영철, 우정원)은 유전자교정 전문기업 툴젠(대표이사 김영호, 이병화)의 유전자가위(CRISPR/Cas9) 기술을 이용해 CAR-NK 세포 유전자치료제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사업화하기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제넥신은  툴젠과 CAR-NK 세포 유전자치료제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했다. 
제넥신은  툴젠과 CAR-NK 세포 유전자치료제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했다. 

두 회사는 이번 공동개발을 통해서 확보한 특허권, 실용신안권, 상표권, 연구데이터 등의 권리에 대해 5:5의 지분 비율로 공동 소유하게 된다. 해당 지식재산권의 출원, 보정, 등록 및 관리 유지 비용도 공동 부담한다.

성영철 제넥신 대표이사는 "제넥신은 툴젠의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을 활용해 난치병을 치료하는 유전자 치료제 신약들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며, 이번 공동연구개발계약이 그 시작이 될 것"이라며 "툴젠과의 협업을 통해 신약개발에 성공함으로써, 항암치료제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제넥신은 툴젠의 크리스퍼 유전자가위(CRISPR/Cas9) 기술을 적극 활용해 난치병을 치료하는 세포 유전자치료제 신약을 개발, 미래전략 파이프라인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CAR-NK 세포 유전자치료제란 동종 유래의 자연살해(NK) 세포를 유전자 조작을 통해  환자에게 투여하는 형태의 항암제다. CAR-NK는 세포주나 유도만능줄기세포(IPSC)에서 NK 세포로 만들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CAR 기술로 도입된 표적 외에 NK세포는 자체적인 인식 능력과 공격력을 모두 갖추고 있어 폭넓게 여러 암 세포를 공격할 수 있다.

툴젠은 CAR-T, TCR-T 뿐만 아니라 CAR-NK 등 다양한 항암 면역세포에서도 유전자교정을 통해 항암 면역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김영호 툴젠 대표이사는 "툴젠은 유전자교정기술을 CAR-T, CAR-NK 등과 같은 세포치료제에 적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최근 그 성과를 보인 바 있다"며, "제넥신의 기술과 툴젠의 크리스퍼 기술을 이용하여, 향후 두 회사가 글로벌 블록버스터 세포 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면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