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논의협의회 회의 격주 제안에 파업강행...노노 갈등 악화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민간위탁으로 운영중인 고객센터노조가 직고용을 요구하며 3차 파업에 돌입했다. 

지난 2월(24일간)과 6월(12일간)에 이어 3차 전면파업으로 건보공단은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건보공단에 따르면 고객센터노조는 고객센터의 업무수행방식을 논의하기 위해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위탁사무논의협의회’에 위원으로 직접참여를 요구하며 6월 2차 파업을 벌인 바 있다.  

김용익 이사장은 6월 14일부터 단식을 통해 그동안 사무논의협의회 참여를 거부하던 건강보험노동조합의 참여를 이끌어냈고, 고객센터노조는 사무논의협의회 공식참여를 보장받아 파업을 풀고 6월 21일 업무에 복귀하였다.

하지만 고객센터노조는 6월 25일 양노조가 처음으로 위원으로 참여한 4차 사무논의협의회 회의에서 일부 위원들이 매주회의인 회의개최를 7월 2일 협의회에 대해서는 격주로 제안한 것에 대해 공단의 시간끌기를 위한 것이라며 3차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공단은 김용익 이사장의 단식 등 어려운 과정을 통해 조성된 대화국면에서 고객센터노조가 단 한 차례의 사무논의협의회 참여 후 변경된 사항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위원의 제안을 문제 삼아 곧바로 또 다시 파업에 들어간 것에 대해 내부직원들의 감정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고객센터의 어떠한 업무수행방식 변경도 반대하며 반발하는 내부직원들이 합리적 입장을 갖도록 하기 위해 김용익 이사장 등 경영진이 전국의 지역본부를 다니며 대화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고객센터노조가 일방적으로 다시 파업에 들어감으로서 사태는 더욱 어렵게 되었다고 밝혔다.  

공단은 고객센터 노조에게 지금이라도 국민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파업을 접고, 어렵게 조성된 사무논의협의회에 참여하여 논의 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