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진흥원 주관 16일 헬스케어 미래포럼서 밝혀

묵현상 단장 "정부 예산은 마중물, 민간 자본과 결합해 3상 지원 필요"
홍기종 교수 "mRNA 백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백신 플랫폼 개발해야"

"mRNA 백신만 있는 건 아니다. 백신 허브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선 기존 기술과 균형을 이뤄 다양한 백신 개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홍기종 건국대학교 교수)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임상 3상에 필요한 비용이 약 900억원이다. 올해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책정된 예산은 687억원이다. 결국 정부 예산만으로는 한 기업만 지원할 수 있는 금액이다."(묵현상 국가신약개발사업단 단장)

보건복지부와 더불어민주당 백신치료제특별위원회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관으로 16일 여의도 마리나컨벤션센터에서 '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을 중심으로 헬스케어 미래 포럼을 개최했다. 제9회 포럼은 코로나19 이후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에 대응하고, 글로벌 백신 허브로의 도약을 위한 전략에 대해 산업계 및 전문가 등과 함께 논의하는 자리였다.

히트뉴스는 이날 발표와 패널토론 내용을 토대로 백신 허브화를 위한 기술 개발과 자본 조달 방안을 전한다.

묵현상 국가신약개발사업단 단장(왼쪽)과 홍기종 건국대 교수는 16일 열린 헬스케어 미래포럼에서 참석해 발표와 패널토론에 참석했다. 
묵현상 국가신약개발사업단 단장(왼쪽)과 홍기종 건국대 교수는 16일 열린 헬스케어 미래포럼에서 참석해 발표와 패널토론에 참석했다. 

백신 주권 강화를 위해서 지난해부터 2029까지 백신 개발을 위한 '백신실용화기술사업단(VITAL-Korea)'이 출범했다. 예산은 2151억원이 책정됐고, mRNA와 불활화 백신 플랫폼 개발 등에 예산이 쓰인다.

홍기종 교수는 △mRNA 백신 등 첨단백신원천기술 개발 완주 △글로벌기업과 기술이전 네트워크 확장 △백신허브 구축을 위한 백신컨트롤 타워를 제안했다.

홍 교수는 "백신실용화사업단 등을 축으로 첨단기술과 플랫폼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국제백신연구소(IVI)와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을 연결고리로 글로벌 백신기업과 연구소 유치 및 협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부처 간 산재돼 있는 백신 관련 정책을 총괄할 백신컨트롤타워를 구축하고, 민간협의체 등을 구성해 연구개발에 협력하면서 생산 시스템을 효율화 해야 할 것"이라며 "글로벌백신기획센터(가칭) 등을 중심축으로 해 권역별 민간협의체를 구축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글로벌 백신 허브로 거듭나기 위해선 단계적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했다. 이미 잘 구축돼 있는 국내 백신 시설을 기반으로 완제의약품(DP)의 병입부터 시작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제품 공급 기지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좋은 시설을 만들어서 자본과 기자재 시스템을 기반으로 병입 등 DP 공급을 하고, 이후 동물실험이나 임상분석, 세포주 생성 등 일부 임상 서비스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백신 제품을 공급하는 형태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 허브화 전략[출처=홍기종 교수 발표자료]
백신 허브화 전략[출처=홍기종 교수 발표자료]

mRNA 백신 개발도 중요하지만 보다 다양한 백신 플랫폼 기술 확보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mRNA 백신 기술 개발과 함께 기존 백신 기술과 균형을 맞춰야 할 것"이라며 "사백신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중국 시노팜의 경우 안정적으로 백신을 공급하면서 시장을 점령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묵현상 단장은 현재 국내에서 백신을 개발 중인 5개 회사의 임상 비용을 정부 예산만으로 충당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벤처캐피털(VC) 등 민간자본과 결합하는 형태를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묵 단장은 "올해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책정된 예산이 약 680억원인데, 3상을 위해선 약 900억원의 비용이 소요된다"며 "이 예산으로는 결국 한 기업에 전략적으로 지원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결국 정부 예산이 마중물이 돼, 민간자본과 결합하는 형태가 돼야 할 것"이라며 "가령 정부가 총 임상 비용의 30%를 지원하고, 나머지는 VC 민간펀드로 조달하는 모델도 고려해 볼 만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