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전환율 통계적 유의 미충족… 바이러스는 감소"
"두 건의 임상 최종 결과 토대로 허가당국과 논의"

부광약품은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레보비르'의 임상 2상결과 1차 유효성 지표를 통계적으로 입증하지는 못했으나 바이러스 감소 경향은 확인했다고 12일 밝혔다. 

부광약품은 이날 레보비르의 코로나19 임상 2상(임상시험명 CLV-201)의 탑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이 임상은 코로나19 중등증 환자 61명을 대상으로 레보비르 투약군 41명과 위약군 20명을 비교해 임상적 유효성과 안전성을 분석했다.

다만 1차 유효성 평가지표인 바이러스의 음성 전환율은 통계적 유의성을 입증하지 못했다. 투여 후 29일 시점에 레보비르 투약군의 85.3%가 음성 전환됐다. 위약군은 70.6%였다.

이에 대해 부광약품은 "최근에는 바이러스 음성 전환율이 주요한 임상적 지표로 평가받지 못한다"며 "임상승인 당시에는 바이러스 음성 전환이 주요하다고 판단돼 주평가변수로 정했으나 최근 발표된 논문들에 따르면 음성 기준값에 대한 논란이 많아 국내외 허가 시 주요 지표에서 빠진 사례도 있는 등 중요도가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레보비르 투약군은 위약군보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고위험군인 고혈압환자군 22명에 대한 서브그룹 분석 결과 레보비르 투약군이 위약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p<0.05) 바이러스가 감소됐다. 

또 증상 발현 7일 이내에 등록된 분석군에서도 레보비르가 위약 대비 더 큰 바이러스 감소 경향 결과를 보였다. 증상발현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이러스 억제에 효과적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부광약품은 이번 임상으로 레보비르가 바이러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향후 레보비르의 두 번째 임상인 'CLV-203'을 통해 경증·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감염력있는 바이러스의 감소 효과를 추가 검증해 최종 결론할 계획이다.

CLV-203 임상시험은 감염력이 있는 바이러스 입자의 실제 수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플라크 에세이를 통해 바이러스의 감소를 확인하는 것을 1차 평가지표로 설정했다. 증상발현 후 7일 이내 환자가 등록된다.

현재 73%의 환자가 모집돼 회사는 이달 안에 대상자 등록을 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부광약품은 "두 건의 임상시험 최종 결과를 바탕으로 허가 당국과 추후 과정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