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다음달 식약처에 임상시험계획서(IND) 제출 예정
유용환 이연제약 대표 "기대를 현실로 만드는 단계 거쳐야"

동국제약과 이연제약이 기허가된 '테이코플라닌' 성분 항생 주사제로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이미 오래 전 발효·정제 기술을 갖춰 테이코플라닌을 생산해 왔었다.

동국제약(부회장 권기범)은 항생제 테이코플라닌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 억제 능력을 확인하고 임상연구를 이어가기 위해 다음달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테이코플라닌은 글라이코펩티드 계열 항생제로 슈퍼 박테리아로 불리는 메치실린 내성 포도상구균(MRSA)과 반코마이신 내성 장구균(VRE)을 제압하는 항생제다. 

동국제약은 테이코플라닌에 대해 "VRE에 내성을 나타내는 균주에 감수성이 뛰어나고 신독성을 포함한 부작용은 적다"며 "내성이 생기지 않은 차세대 항생제로, 폐렴을 비롯한 피부질환·골관절 감염증·요로감염 등에 쓰인다"고 설명했다.

동국제약은 지난 1월 고려대학교 세종산학협력단 및 약학대학과 '테이코플라닌의 항코로나바이러스 효능 검증 연구' 계약을 맺고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해왔다. 연구 결과 최근 베로(Vero) 세포주 효능검색시스템에서 테이코플라닌이 100μM(마이크로미터) 이하 농도에서도 세포병변효과를 차단하고, 세포 독성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동국제약은 "테이코플라닌의 효과적인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외에서 체계적인 비임상, 임상 연구가 진행된 사례가 없다"며 "각 단계별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신속히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회사는 테이코플라닌이 기존 코로나19 치료제와 병용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테이코플라닌이 기존 치료제 작용 기전과 달리 세포감염에 필수적인 카뎁신 L (Cathepsin L) 의 활성을 특이적으로 저해하기 때문이다. 

이미 폐렴 치료제로 쓰이는 만큼 2차 감염으로 인한 폐렴 증상의 악화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기대하고 있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테이코플라닌은 코로나바이러스 계열의 사스, 메르스,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항바이러스 효능을 갖는 것으로도 보고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동국제약은 '테이코플라닌'은 코로나19 치료와 2차 감염까지 방지할 치료제로 보고 동물효력시험 결과를 빠르게 확보한 후, 국내 임상에서 유효성을 입증해 내겠다는 계획이다.

동국제약이 4월에 "임상시험계획서(IND)을 제출하겠다"고 밝혀 테이코플라닌 성분 제제 보유 업체들 중 가장 먼저 임상시험 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테이코플라닌 성분 항생제 동국제약 타이콘주사(왼쪽), 이연제약 타이코닌주사
테이코플라닌 성분 항생제 동국제약 타이콘주사(왼쪽), 이연제약 타이코닌주사

이연제약은 지난해 10월 "전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이후, 현재 전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유용환 이연제약 대표는 히트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항생제인 테이코플라닌, 아르베카신 등에서 코로나19 치료 가능성을 확인했다. 기대를 현실로 만드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언급했었다.

다만 두 회사 모두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고 실제 임상에 착수해 코로나19 치료제로서 유효성을 입증해야 한다.

이연제약은 2000년 테이코플라닌을 국내 최초로 독자 발효·정제 기술을 통해 개발했으며 이후 완제의약품도 개발, 원료와 완제를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동국제약도 테이코플라닌 원료와 완제 생산을 위한 발효 생산라인을 갖췄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