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한올바이오파마 중국 파트너, 안구건조증 임상 3상 투약 개시

한올바이오파마의 중국 파트너 하버바이오메드(Harbour BioMed)가 12일 HL036 안구건조증 치료제 중국 임상 3상 시험 투약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 3상은 HL036(HBM9036) 점안제의 효능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중등증 및 중증(Moderate-to-severe)의 안구건조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임상시험은 아시아 건성안학회(Asia Dry Eye Society) 회장이자 시아먼대학(Xiamen University) 안과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주구오 류(Zuguo Liu) 교수가 이끈다.

하버바이오메드는 2017년 한올바이오파마와 라이선스 계약(Licensing agreement)을 통해 대만과 홍콩, 마카오를 포함한 중국지역에서 HL036 안구건조증 치료제와 HL161 자가면역질환 치료항체의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갖게 됐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양사간 계약에 따라 총 8100만 달러의 계약금과 마일스톤 및 상업화 후 매출액의 두 자릿수에 이르는 로열티를 받게 된다.

한편, 동일한 HL036 점안액에 대해 한올바이오파마와 대웅제약은 미국에서 첫 번째 임상 3상(VELOS-2) 시험을 마쳤으며, 올해 3분기에 후속 임상3상을 시작할 계획이다.

 

지놈앤컴퍼니, 'AACR 2021'서 연구성과 2건 초록 공개 

지놈앤컴퍼니(314130, 대표: 배지수∙박한수)가 4월 개최되는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발표예정인 연구결과 2건에 대한 초록이 공개됐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발표 초록은 10일(미국 동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으며, 온라인 포스터는 오는 4월 10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미국암연구학회(AACR)는 세계 120여 개국이 참가하는 세계적인 연례 학술대회로 암에 관한 기초 및 임상 연구를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는 온라인으로 미국현지시간 4월 10일부터 15일까지 그리고 5월 17일부터 21일까지 총 11일간 개최된다.

이번에 채택된 발표주제는 ▲면역항암 신규타깃 ‘GICP-104’(코드명) 기전 연구결과 ▲GICP-104를 억제하는 신규타깃 면역항암제 ’GENA-104’(코드명)의 동물실험 결과 등이다. 지놈앤컴퍼니는 이번 AACR 2021에서 개발 중인 신규타깃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GENA-104’의 연구결과를 최초로 공개한다.

 

큐라클, 경구투여 천연물 기반 신약으로 적응증 확장

큐라클(대표이사 김명화, 박광락)은 한국한의학연구원 김진숙 박사 연구팀이 개발해 큐라클에 기술이전한 천연물 기반 CU03-1001에 대하여 당뇨병성 망막증으로 적응증이 확장된 특허가 국내등록 됐다고 12일 밝혔다.

CU03-1001은 산화, 항염증, 항신생혈관 및 항투과성의 4가지 기전을 갖는 경구용 천연물 신약으로 multi-component/multi-target의 작용으로 망막 혈관 이상과 시신경 세포를 치료‧보호하는 물질이다.

김명화 큐라클 대표이사는 "이번 추가 특허를 확보함에 따라,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CU03-wetAMD) 뿐만 아니라 향후 당뇨병성 망막증 치료제(CU03-DR)로의 적응증 확장과 동시에 사업 역량도 강화됐다"고 밝혔다.

 

건보공단, 상반기 700명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청년층의 취업난 해소 및 취업역량 강화에 기여하고자 상반기 700명의 청년인턴을 공개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700명 중 70명은 장애인전형으로 선발하고, 기초생활수급자‧한부모가족‧다문화가족 등 사회형평대상자는 채용과정에서 우대한다.

자격조건은 만 15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으로, 3월 19일부터 26일 10:00까지 채용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만 지원서 접수가 가능하며, 서류 및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합격자는 5월 17일부터 공단 본부 및 지역본부, 지사(출장소 포함)에 배치되어 3개월간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 관련 행정업무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공단 신규직원 채용시 근무기간별로 가점이 부여될 예정이다.

공단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전년보다 채용규모를 확대하고 조기채용을 추진하여 위축된 취업시장에 조금이나마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비플러스랩, 부민병원·메디젠휴먼케어와 MOU 체결

AI 기반 의료솔루션 기업 비플러스랩이 서울부민병원, 유전체 빅데이터 기업 메디젠휴먼케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메디젠휴먼케어 유전체 검사 프로그램을 부민병원 검진센터에 도입하고, 수집된 유전체 검사 데이터를 공동 연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해당 데이터는 수검자의 연구 활용 동의를 받아 수집될 예정이며 이외에도 상호 협력을 통해 정부 지원 사업에 공동 참여한다.

(왼쪽부터)비플러스랩 허기준 공동대표, 서울부민병원 정훈재 병원장, 메디젠휴먼케어 신동직 대표.
(왼쪽부터)비플러스랩 허기준 공동대표, 서울부민병원 정훈재 병원장, 메디젠휴먼케어 신동직 대표.

 

올림푸스, 이스라엘 메디-테이트社 인수 돌입

글로벌 의료기업 올림푸스 주식매수청구권(콜옵션)을 통해 이스라엘의 비뇨기질환 치료기기 회사 '메디-테이트(Medi-Tate)' 인수에 나선다.

메디-테이트는 양성전립선비대증 관련 최소침습 치료솔루션을 연구개발·생산·판매하는 의료기기 업체로, 올림푸스는 2018년 11월 메디-테이트에 처음 투자를 시작해 제품 유통권 및 추후 회사 주식 100%를 인수하는 권리를 획득한 바 있다.

이후 올림푸스는 지난 2년 간 대표제품인 아이틴드(iTind)의 판매실적과 임상적 가치를 검토했고, 향후 양성전립선비대증 치료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자사의 최소침습치료 기술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기 위해 이번 인수를 최종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마더스제약, 관절염약 '콘티600정' 20T 소포장 출시

마더스제약(대표이사 김좌진)은 고함량 콘드로이틴 골관절염치료제 '콘티600정'의 소포장 단위 제품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콘티600정은 천연물 관절염치료제로 황산콘드로이틴 600mg이 주 성분인 일반의약품이다. 

마더스제약 콘티600정 (사진제공=마더스제약)
마더스제약 콘티600정 (사진제공=마더스제약)

기본 포장 단위는 90정, 120정이며 소량 휴대를 원하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최근 20정 소포장 단위 제품을 출시됐다. 주성분인 황산콘드로이틴은 연골에 수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연골의 탄력을 유지하고 파괴를 막는 기능이 있다. 연골 신규 생성에 도움을 준다.

콘티600정에는 황산콘드로이틴과 더불어 염증에 효능을 보이는 비타민 B군도 포함됐다. 회사는 콘티600정 소량 구입을 원하는 소비자들 수요로 20T 소포장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